㈜다원시스는 전력 전자를 기반으로 전동차 핵심장치인 전장품을 자체 설계 및 제작하는 기업이다. 지난 2010년부터 국내 철도차량 제작 시장에 진입한 이후, 서울시 2호선, 대곡-소사선 등 총 508량의 객차 공급 사업을 수주한 바 있다.
㈜한화는 중소기업과의 상생협력 강화를 위해 지난해 ㈜다원시스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화 무역부문은 오랫동안 쌓아오고 있는 해외 네트워크 및 현지 시장 정보 등을 수시로 공유하며 ㈜다원시스의 해외 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했다.
특히 미얀마 현지 네트워크를 활용해 지속적으로 관계자들과의 비즈니스 미팅 등을 이어오며 사업 수주 가능성을 높여 왔다. 해외 사업 경험이 많지 않은 ㈜다원시스로서는 알기 쉽지 않은 현지 업계 동향을 서로 공유하며 수주 전략을 면밀하게 세웠다. 입찰공고 이후, 제안서 제출부터 최종계약까지 모든 과정의 정보를 함께 공유하며 미얀마 현지의 제반 여건 등을 고려한 전략을 세워 사업 수주에 성공했다.
박선순 ㈜다원시스 대표이사는 “㈜한화에서 따뜻한 마음으로 물심양면 도와준 덕분에 이뤄낼 수 있었던 소중한 성과”라며 “㈜한화와의 상생협력을 지속적으로 실천해 나가며 성장해 나가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미얀마 철도청은 이번 사업 진행 결과를 지켜 보고 2020년에 진행될 추가 사업 등을 우선적으로 논의하겠다는 입장이다. ㈜한화 역시 동남아 철도 시장에서의 추가 사업 수주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예정이다.
이민석 ㈜한화 대표이사는 “㈜한화는 21개국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다양한 프로젝트 사업 및 신규 수익원을 발굴해 나가고 있다”며 “중소기업과의 상생협력도 강화하며 50년 넘게 축적된 사업역량을 함께 나누며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장기간 축적된 사업 역량으로 유화, 방산, 철강, 기계 등 핵심 사업군에서 안정적인 수익 기반을 갖춘 ㈜한화는 미국, 중국, 인도 등 21개국에 10개의 법인과 17개 지사를 두고 해외 네트워크 강화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를 활용해 글로벌 프로젝트 사업을 진행해 나가고 있고 미래 유망 산업 분야에서의 자체 사업 기반 구축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예정이다.
뉴스웨이 이세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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