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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짓으로 음량 조절” 현대모비스, ‘CES 2019’서 신기술 대거 공개

“손짓으로 음량 조절” 현대모비스, ‘CES 2019’서 신기술 대거 공개

등록 2018.12.16 12:05

이세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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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19에서 현대모비스가 선보이는 가상공간 터치기술과 유리창 디스플레이 등 첨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시연 모습. 사진=현대모비스 제공CES 2019에서 현대모비스가 선보이는 가상공간 터치기술과 유리창 디스플레이 등 첨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시연 모습. 사진=현대모비스 제공

현대모비스가 허공에 그린 운전자의 손짓을 인식하는 ‘가상공간 터치’ 등 미래차 신기술을 ‘CES(국제전자제품박람회) 2019’에서 공개한다.

16일 현대모비스에 따르면 이번 CES에서 발표할 신기술은 자율주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커뮤니케이션 라이팅, 수소연료전지모듈 발전시스템 등 정보통신(ICT) 융합기술과 친환경 기술들이다.

CES는 글로벌 최대 전자·IT 전시회로, CES 2019는 내년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다.

자율주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완전 자율주행 모드에서 탑승객이 경험할 수 있는 첨단 편의기술을 보여준다. 커뮤니케이션 라이팅은 자율주행 전기차를 바탕으로 다른 자동차나 보행자와 소통하는 신개념 램프기술로, 각종 센서기술을 활용한 현대모비스의 램프개발 비전을 담았다. 수소연료전지모듈을 자동차 외 선박이나 드론, 도시 비상발전 전원으로 활용하는 방안도 선보인다.

현대모비스는 CES에 핵심부품을 전시하는 별도 공간을 마련하고, 글로벌 완성차 고객 대상 수주 활동에 총력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현대모비스는 관람객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기술 발표회에서 가상공간 터치 기술을 선보일 계획이다. 이 기술은 내비게이션이나 오디오를 터치식으로 조작할 필요가 없다. 탑승객은 완전 자율주행 모드에서 영화를 보다가 손가락을 허공에 눌러 다른 영화를 선택하거나 음량을 조절할 수 있다. 차량 내부의 카메라가 운전자의 눈과 손짓을 인식하는 원리로, 운전자의 시선과 손가락이 가리키는 방향이 일직선에 놓이면 작동한다.

자율주행 모드에서 영상과 차량 주변 상황이 전면 유리창에 펼쳐지는 유리창 디스플레이도 전시된다. 유리창 디스플레이는 특수 입자를 입힌 유리창에 전기를 가해 외부로부터 빛을 차단하는 기술이다. 수동주행 모드에서는 투명한 유리창이지만, 자율주행 모드에서는 짙은 필름을 부착한 것처럼 어두워져 영상을 투영하면 차량용 스크린이 된다.

아울러 차량이 탐승자의 감정 상태를 공유하는 기술도 선보인다. 내부 카메라가 촬영한 탑승객의 표정을 딥러닝 기반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감정 상태를 분류하는 방식이다. 자율주행차는 탑승객의 감정에 따라 스스로 조명을 조절하고 신나는 음악을 틀어주기도 한다.

탑승객 감정 상태를 다른 차량과 공유할 수도 있다. 주변 차량 운전자들의 감정을 색깔로 표시하는 방식으로, 불안한 감정 상태의 운전자를 피해 사고 위험을 줄일 수도 있다. 이 기술은 현대모비스가 국내 유망 스타트업인 제네시스랩과 협업한 사례로, 향후 음주운전이나 졸음운전 방지 등 안전기술로 개발할 방침이다.

장재호 현대모비스 전기전자공학 연구소장은 “자율주행 시대는 운전자와 동승자의 구분이 없어지고 자동차는 그 자체로 스마트 디바이스와 플랫폼으로서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웨이 이세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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