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특별세션은 자율주행 운전면허제도 및 윤리를 주제로 총 3편의 연구성과가 발표됐다. 토론에는 홍익대 황기연 교수, 도로교통공단 기용걸 자율주행연구처장, 한국교통연구원 김규옥 박사,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노창균 박사가 참여했다.
김연주 도로교통공단 연구원은 자율주행자동차 운전면허제도에 관한 법적 검토를 통해 국내외 입법현황에 대해 발표했으며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를 위해서는 도로교통법상 인공지능(AI) 운전면허 신설 및 도로교통상의 위험과 장해를 예방하기 위한 평가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이정 홍익대 연구원은 자율주행차가 지니고 있는 윤리적 딜레마를 해결할 뿐 아니라 사회적 수용성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윤리적 가이드라인 제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태경 도로교통공단 연구원은 현재 국외에서 수행되고 있는 자율주행자동차 윤리 실험 결과와 시사점 등에 대해 발표했다.
이번 학술발표회는 공공가치와 정부의 역할을 주제로 한 특별세션 이외에도 여러 연구기관과 대학, 지방자치단체 등에서 해당 연구성과를 중심으로 구두·포스터 발표에 참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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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웨이 주성남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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