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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2022년 커넥티드카 ‘1천만대’ 서비스 확대한다

[CES 2019]현대차, 2022년 커넥티드카 ‘1천만대’ 서비스 확대한다

등록 2019.01.08 08:00

윤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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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리딩 전략 ‘연결의 초월성’ 제시컴퓨터보다 진화한 수준 커넥티드카 구현업체 최초 커넥티드카 데이터 기반 ‘오픈 플랫폼’ 개방

현대차는 커넥티드카에 최적화된 전용 운영체제, 클라우드 플랫폼, 네트워크 연결 기술 등을 개발하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차량 구성 요소 간 연결성을 확보하고 개방형 협업을 통해 운전자에게 새로운 주행 경험을 전달할 방침이다. 사진=현대자동차 제공현대차는 커넥티드카에 최적화된 전용 운영체제, 클라우드 플랫폼, 네트워크 연결 기술 등을 개발하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차량 구성 요소 간 연결성을 확보하고 개방형 협업을 통해 운전자에게 새로운 주행 경험을 전달할 방침이다. 사진=현대자동차 제공

현대자동차는 7일(현지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19’에서 오는 2021년 글로벌 커넥티드카 가입 고객 1000만명을 확보하고 2022년 글로벌 시장에 출시하는 모든 차종에 커넥티드 서비스를 탑재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이는 미래 초연결 사회에서 허브 역할을 하게 될 커넥티드카 분야 글로벌 리딩 전략으로 ‘연결의 초월성(Transcend Connectivity)’ 제시한 것이다. 2년 전 CES에서 현대차가 모빌리티 방향성 중 하나로 제시한 ‘연결된 이동성’을 구체화한 것으로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을 보다 자유롭고 편리하게 확장시키고 연결하겠다는 현대차의 커넥티드카 비전이 담겨 있다.

현대차는 고성능 컴퓨터보다 진화한 수준의 커넥티드카를 구현함으로써 고객이 자동차 안과 밖의 다양한 환경에서 다른 자동차, 집, 주변 공간, 다양한 스마트 기기, 나아가 도시와 하나로 연결되는 경험을 하도록 만든다는 방침이다. 글로벌 전 지역에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빅데이터 센터 거점을 확대하며, 한국, 중국에 이어 미국과 유럽, 인도에도 빅데이터 센터를 추가로 설립한다.

현대차는 글로벌 완성차 업체 최초로 커넥티드카 데이터를 기반으로 오픈 플랫폼을 만들고 개방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기업과 개발자, 스타트업 등 다양한 구성 주체들이 상호 작용하며 자생하고 진화하는 개방형 R&D 생태계(오픈 에코 시스템)를 구축함으로써 고객에게 보다 다양한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제공해나갈 예정이다.

현대차는 커넥티드카에 최적화된 전용 운영체제, 클라우드 플랫폼, 네트워크 연결 기술 등을 개발하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차량 구성 요소 간 연결성을 확보하고 개방형 협업을 통해 운전자에게 새로운 주행 경험을 전달할 방침이다.

서정식 현대자동차 ICT본부장은 “미래에 자동차 시장은 초연결성을 갖춘 자동차와 그렇지 않을 자동차로 나뉘어질 것이다”라며, “오픈 플랫폼을 바탕으로 ‘연결의 초월성’을 주도함으로써, 미래 모빌리티 시대에 부응하고 ICT기업보다 더 ICT스러운 기업으로 발전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웨이 윤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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