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정정순 의원(더불어민주당)이 국가철도공단으로부터 받은 자료를 보면 공단이 출자한 11개 법인의 2015∼2019년 순손실액은 86억1천200만원으로 집계됐다.
이들 11개 법인 가운데 최근 5년간 흑자를 기록한 기업은 단 2곳에 불과했으며 나머지 9곳은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다.
특히 공덕역 복합시설의 건설과 운영을 담당하는 공덕경우개발은 이 기간 누적 순손실액이 52억1천600만원에 달했다.
국가철도공단은 복합환승시설, 철도시설용지, 주차시설 등의 건설 및 운영 사업을 위해 지난해 공시 기준 11개 법인에 총 50억원을 출자한 상태다.
출자법인의 적자 행진과는 별개로 공단 퇴직 임직원의 출자법인 재취업 사례는 꾸준히 이어졌다.
최근 5년간 11개 출자법인에 총 25명이 재취업했으며, 재취업 임직원의 대부분 퇴직 한 달 내 재취업한 것으로 나타났다. 퇴직 날 바로 재취업한 사례도 있다고 의원실은 전했다.
정 의원은 "공단 출자 법인이 철저한 경영관리를 통해 적자 규모를 줄여나가야 한다"며 "공공기관이 출자법인을 퇴직 임직원의 재취업 창구로 삼는 불합리한 관행을 개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관련태그
뉴스웨이 김성배 기자
ksb@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