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GS건설·포스코건설 ‘3파전’
24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가 지난 21일 GTX C노선 사업에 대한 신청을 마감한 결과 현대건설, GS건설, 포스코건설 등 세 곳이 컨소시엄을 꾸려 참여했다.
이들 컨소시엄은 모두 입찰제안서 기본계획에 왕십리역 추가 내용을 담은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GTX-C 노선은 창동, 광운대, 청량리, 삼성, 양재 등 10개 역으로 계획됐지만 입찰 건설사가 모두 기본 계획안에 왕십리역을 추가 함에 따라 왕십리역이 신설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나온다.
국토부 관계자는 "업체 신청서를 밀봉한 상태로 받기 때문에 사업 내용은 확인이 불가능하다"며 "역 신설 계획에 대해서는 타당성 검토를 거쳐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이 관계자는 "만약 세 곳 모두 왕십리역 신설과 관련한 내용을 담았다면 민자사업의 특성상 역 신설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왕십리역은 지하철 2·5호선과 분당선·경의중앙선이 지나는 환승 거점으로, GTX-C노선에 왕십리역이 추가될 경우 도심 접근성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지자체마다 역 신설 요구가 잇따르는 상황에서 역이 추가로 건설될 경우 당초 GTX 건설 계획 취지와 달리 열차 속도가 느려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앞서 서울시와 성동구는 국토부에 왕십리역 신설이 필요하다는 건의를 내기도 했다. 국토부는 당초 C노선에 추가 역 신설은 어렵다는 입장이었지만 지자체의 신설 요청이 이어지자 관련 내용을 검토해왔다.
한편, 국토부는 다음 달 기술평가 등 절차를 거쳐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뉴스웨이 이수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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