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영권 대표, 인수 관련 온라인 간담회유상증자, 나스닥 상장 등 자금 확보평택공장 담보로 산은서 8000억 조달전기차 전환, 2030년 모델 30종 목표
강 대표는 22일 오전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갖고 “에디슨모터스 유상증자와 나스닥 상장, 세미시스코 등을 통한 자금 유치 등 총 1조5000억 가량을 모아 쌍용차를 발전시키고 정상화시키는데 쓰겠다”며 인수 자금조달 계획을 밝혔다.
강 대표가 발표한 인수 및 인수 후 자금조달 계획에 따르면, 우선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은 1차 유상증자로 인수자금 2700억~3100억원을 마련한다. 컨소시엄은 에디슨모터스와 자회사 쎄미시스코(현 에디슨이브이), 키스톤프라이빗에쿼티(PE), TG투자로 구성됐다.
인수가 마무리되면 2차 유상증자 등으로 4900억~5300억원을 확보하고, 쌍용차 평택공장 부지 등 자산 담보로 산업은행과 금융기관에서 7000억~8000억원을 조달한다는 구상이다.
강 대표는 “인수자금 3100억원을 넣으면 채무의 상당 부분을 갚을 수 있다”면서 “공익채권 등 승계채무가 7000억~8000억원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강 대표는 산은에 대출을 요청했다며 “산은이 7000억~8000억원을 대출해 주면 좋겠다”고도 말했다.
앞서 이동걸 산은은 전날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에디슨모터스의 사업성 판단이 안 된 상태에서 지원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며 “자본 조달 수준과 사업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적절한 지원이 이뤄지도록 할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강 대표는 “산은이 우리의 회생계획안을 제대로 보고, 우리의 기술력을 안다면 당연히 지원해 줄 것”이라며 “신용 지원도 아니고 자산을 담보로 하는 만큼, 안 될 것이 없다. 산은에 대출을 요청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산은의 지원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이자는 높아지겠지만 시중은행과 외국계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강 대표는 또 미래 전략에 대한 비전을 제시했다.
그는 “내연기관차만으로는 글로벌 회사들과 경쟁이 불가능한 만큼, 전기차와 하이브리드로 승부해야 한다”며 “전기차 제조기술을 가진 쌍용차와 고성능 전기차 시스템 기술을 가진 에디슨모터스가 함께하면 경쟁력은 충분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평택공장 2라인을 전기차 생산라인으로 전환해 전기차를 연간 5만대에서 최대 15만대 생산할 계획”이라며 “2025년부터는 내연기관차, 하이브리드카, 전기차를 30만대 이상 생산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강 대표는 신형 전기차를 내년까지 10종, 2025년까지 20종, 2030년까지 30종 생산하고 판매한다는 계획이다. 또 최소 3년 안에 쌍용차를 흑자전환 시킨다는 전략이다.
한편, 쌍용차는 기업회생절차에 돌입한 지 7개월 만에 새 주인을 맞게 됐다. 본입찰은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과 이엘비앤티(EL B&T) 컨소시엄 2파전으로 치뤄졌다. 서울회생법원의 이엘비앤티의 자금 조달 증빙이 부족하다고 판단했고, 에디슨모터스를 우협으로 선정했다.
에디슨모터스는 한국화이바가 중국 타이츠그룹에 매각한 국내 전기버스 업체 TGM(티지엠)을 2017년 인수해 탄생한 전기버스 전문 제조업체다. 2018년까지만 해도 매출 300억원에 그치던 에디슨모터스는 지난해 매출 897억원, 영업이익 27억원 규모까지 성장했다. 내년에는 2550억원의 매출을 달성한다는 목표다.
쌍용차와 매각주간사는 우협 선정을 위한 법원허가 절차를 거쳐 이달 말까지 에디슨모터스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할 계획이다. 다음달 초에는 약 2주간 정밀실시를 진행한 뒤 본계약 체결을 위한 협상에 돌입한다.
본계약 체결 이후에는 부채 상환과 구체적 자금 조달방안이 담긴 회생계획안을 법원에 제출한다. 채권자 동의와 법원 인가 등이 마무리되면, 쌍용차는 내년 초 기업회생절차를 졸업할 것으로 전망된다.
뉴스웨이 이세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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