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 미래성장 간담회, 한국 역할·중요성 강조2023년 출시 CUV·트레일블레이저 생산 집중LG에너지솔루션과의 배터리 협력 신뢰감 표현볼트EV 새 배터리 美서 출항, 2주 뒤부터 리콜
한국지엠은 이날 오전 인천 부평구에 위치한 GM 디자인센터에서 온·오프라인으로 ‘GM 미래 성장 미디어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에는 스티브 키퍼 GM 수석부사장 겸 해외사업부문(GMI) 사장, 카허 카젬 한국지엠 사장, 로베르토 렘펠 지엠테크니컬센터코리아(GMTCK) 사장 등 각 사업장의 최고위 임원들이 참석했다.
키퍼 GMI 사장은 “지난 100여년간 세상을 변화시켜온 GM은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다양한 영역에서 새로운 성장 동력을 끊임없이 발굴하고 있다”며 “GM은 자동차 제조사를 넘어 고객 중심의 플랫폼 혁신 기업으로 거듭나는 변곡점에 와 있고, 한국 시장은 신기술에 대한 이해와 습득이 빨라 많은 기회를 가지고 있다”고 조명했다.
키퍼 사장은 “오는 2025년까지 한국 시장에 새로운 전기차 10종을 출시해 보급형 모델부터 고성능 차량, 트럭, SUV, 크로스오버, 럭셔리 모델까지 우리 고객들에게 잘 알려져 있고 사랑받고 있는 다양한 가격대의 전기차들을 제공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다만 “전기차 10종은 전량 수입될 예정”이라며 “한국에서는 전기차를 생산할 계획은 아직 없다”고 선을 그었다.
키퍼 사장은 경쟁력과 수익성이 지속 가능한 한국 사업의 핵심이라고 했다. 그는 “한국 사업장은 국내에서 생산해서 전 세계에 수출하는 차량들과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갖춘 수입 차량들을 결합해 한국 내 지속 가능한 수익성 목표를 향해 큰 진전을 보이고 있다”며 “2023년에 출시될 예정인 글로벌 크로스오버차량(CUV)의 제조 품질, 신차 출시 과정의 우수성에 집중하는 동시에 비즈니스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특히 “아직까지 한국 시장에서 추가로 신차를 생산할 계획은 없다”면서 “한국지엠에서 생산한 트레일블레이저의 글로벌 성업이 유지되고, CUV의 성공적 론칭이 확보되면 한국 사업장의 미래는 밝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키퍼 사장은 LG에너지솔루션과의 배터리 협력 관계에 대한 무한한 신뢰감을 나타내기도 했다. 그는 “LG에너지솔루션과 합작회사 얼티엄셀즈를 만들었고, GM의 모든 전기차는 얼티엄 모듈러 배터리 플랫폼에 의해 구동된다. 이는 GM 미래 전기차에서 한국의 역할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말했다.
한국지엠은 두가지 글로벌 차량에 대한 제조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재집중한다는 전략이다. 또 국내 생산제품과 수입제품의 투트랙 전략으로 내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카젬 한국지엠 사장은 “현재 부평공장에서 생산되는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와 뷰익 앙코르GX 출시는 국내 사업 안정화를 이루는데 중요한 이정표를 만들었다”며 “다음 단계로 2023년 차세대 크로스오버 차량(CUV) 출시를 위해 생산 역량을 최대 스케일로 끌어 올리는 생산설비 운영의 빠른 준비가 진행 중”이라고 했다.
그는 “국내 생산 제품과 GM 글로벌 수입 제품의 투트랙 전략으로 한국 고객들에게 선택의 폭을 넓혀주고, 나아가 국내 판매량 확대를 이끌 것”이라는 비전을 밝혔다.
카젬 사장은 “한국지엠은 국내 최대 외투 기업으로서 협력업체와 함께 직·간접적으로 수 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고, 국내 경제 발전은 물론 자동차 산업의 안정화에 상당한 기여를 하고 있다”고 자평했다.
한국지엠은 2018년 경영 정상화 계획을 발표한 이후 제조 분야와 국내 시장을 위한 전략에 재집중 해왔다. 세계적 수준의 제품을 위해 대규모 투자가 수반된 2개의 핵심 차량 플랫폼으로 국내 제조 사업장의 생산 역량과 경쟁력을 끌어올리고, 수출과 내수 시장의 고객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세계적 수준의 우수한 제품을 제공한다는 전략이다.
이어 카젬 사장은 수입차 제품 포트폴리오 확대를 발표했다. 한국지엠은 쉐보레의 플래그십 모델인 타호(Tahoe)를 내년 1분기 국내 시장에 론칭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풀사이즈 럭셔리 픽업트럭인 GMC 시에라(Sierra)를 최초로 국내 시장에 공개한다.
카젬 사장은 “2019년 서울모터쇼에서 처음 선보인 이후 많은 고객들이 타호의 국내 출시를 기다려 왔다. 타호는 감각적인 스타일과 모험심, 과감함을 원하는 고객의 니즈에 부응하는 제품”이라며 자신감을 나타냈다.
또 “콜로라도의 성공을 바탕으로 GM의 독보적인 트럭 제품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우리는 이에 따라 새로운 프리미엄 브랜드의 시작이 될 GMC의 풀 사이즈 럭셔리 픽업트럭 시에라를 출시할 계획이다. 더욱 향상된 고객 경험을 제공할 타호와 시에라 출시로 우리 고객들은 더 많은 것들을 기대해도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배터리 제조 결함으로 리콜을 결정한 볼트 EV 차량의 경우 다음달부터 정상 배터리 공급과 함께 본격적인 리콜에 돌입할 예정이다.
카젬 사장은 “개선된 배터리가 미국에서 출항한 상태”라며 “2주 이후부터 새 배터리가 공급될 것으로 보인다. 기존 고객부터 새로운 배터리를 제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렘펠 GMTCK 사장은 한국 엔지니어들의 GM 트리플 제로(충돌 제로, 탄소배출 제로, 혼잡 제로) 비전 수행 과정과 EV 엔지니어링 역량 확대 방안을 공개했다.
한국의 테크니컬 센터는 GM 내 두 번째로 큰 엔지니어링 센터로, 미국을 제외하면 전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다. 현재 3000명 이상의 엔지니어, 디자이너, 기술자를 보유하고 있고, 디자인에서 최종 차량 검증, 생산 기술에 이르기까지 완전한 차량 개발이 가능한 시설을 갖추고 있다.
GMTCK는 200명의 신규 엔지니어 채용을 비롯해 디자인 센터 내 새로운 디지털 툴 및 고해상도 디스플레이 설비, 청라 주행시험장 내 능동 안전 시험로 등 신규 테스트 시설, 사무실 리모델링 및 IT 툴 개선 등 더욱 협력적인 작업환경과 신기술에 적응하기 위한 시설 업그레이드에 지속적인 투자를 단행하고 있다.
GM의 전 전동화(all-electric) 미래를 향한 비전을 위해서는 500명의 한국 엔지니어가 얼티엄 플랫폼으로 글로벌 EV 프로그램을 전개하고 있다. GMTCK는 향후 GM 미래 모빌리티 기술과 연계된 업무에 기존 인원 대비 2배 가량 확대할 방침이다.
램펠 사장은 “GMTCK는 GM 글로벌 엔지니어링에 있어 자동차 설계, 동력 시스템, 제조 장비 설계 분야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며, 다양한 GM 브랜드에 대해 20개 이상의 글로벌 자동차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전력을 다하고 있는 한국팀이 매우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인턴십 프로그램으로 200여명의 신규 엔지니어와 디자이너를 채용하고, 새로운 기술 도입 및 협업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시설을 업그레이드 하고 있다”고 했다.
뉴스웨이 이세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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