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바이의료기기전시회 공동관 지원, K-의료 관심속에 1,030만달러 수출 성과 달성미국 최대 광학 전시회 Photonics West 2022 지속적인 전략적 마케팅 공략
진흥회는 1월 24일부터 27일까지 세계 3대 의료기기 전시회인 두바이의료기기전시회(ArabHealth2022, 아랍헬스)에 국내 광의료산업체 13개사와 함께 공동관을 구성하여 중동 지역 해외바이어가 관심이 높은 방역 및 뷰티·헬스케어 제품의 마케팅 활동을 통해 총 1,030만달러의 성과를 달성했다.
두바이의료기기전시회 공동관 참여기업 ㈜더인텍트(대표 조은정)는 카타르 의료기업인 'QLICKHEALTH'와 현장에서 공간 방역 시스템 '닥터레인'의 공급을 위한 1,000만달러 상당의 MOU를 체결로 2022년 카타르 월드컵 기간 내 공급할 예정으로"카타르 월드컵을 앞두고 성공적인 K방역 마케팅 효과로 중동시장의 제품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며, "두바이의료기기전시회를 통해 중동시장 진출의 활로를 찾을 수 있게 되어 기쁘다"고 밝혔다.
아랍헬스 공동관 참여기업인 ㈜오톰(대표 오준호)은 이란과 프랑스 바이어社를 공동관에 초청하여 총 20만달러의 납품계약을 체결하였으며, ㈜링크옵틱스(대표 최용원)도 러시아 바이어社와 10만달러의 납품계약을 체결했다.
또한, 지난 1월 25일부터 27일까지 미국 최대 광학 전시회인「미국광학전시회(PhotonicsWest 2022, 포토닉스웨스트)에 국내 광학·광통신 12개사와 함께 공동관을 운영하여 광학렌즈 및 레이저 관련 제품에 관심이 높은 미주·유럽 해외바이어를 대상으로 총 459만달러의 수출계약을 체결했다.
알엠아이텍㈜(대표 최옥이)은 진흥회가 연계한 바이어인 영국 ULO Optic社를 비롯하여 해외 레이저 및 적외선 광학렌즈 제조사들에게 300만달러 이상의 적외선 광학소재 Znse(셀렌화아연) 제품 공급 요청을 받았으며, ㈜필로포스(대표 정중호)는 탑콘, 니덱, 알콘과 같은 해외 대기업으로부터 협력 의사를 타진받고, 워싱턴주립대 등 여러 학교와 개발사로부터 광간섭 단층 촬영기기(OCT) 부품공급 요청을 받는 등 실질적인 성과를 거두었다.
코로나 방역조치로 전시회 주최측은 전시장 내 백신패스 검사, 마스크 착용, 손소독제 비치, 상시 전시장 소독 및 사회적 거리두기 등 방문객과 참가자의 방역 안전에 최우선을 두었다. 진흥회에서는 코로나-19 항원자가검진 키트 및 마스크를 제공하여 매일 체크하였으며, 입국전 PCR 검사 사전 예약 및 검사비를 지원하였다. 또한 입국후 자가격리 등 방역지침을 절처히 준수했다.
매년 진흥회에서는 광통신, 광의료, 광소재·부품 등 분야별 해외 전시회 공동관을 5개 이상 운영하고 있으며, 향후 미국 광통신전시회 OFC(3월), 싱가포르 광통신전 Communic Asia(6월), 유럽 광통신전시회 ECOC(9월), 독일 건축조명박람회 Light&Building(10월) 등을 통해 국내 광융합기업의 해외진출 및 시장 확대를 지속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2020년부터 진흥회가 운영중인 '365 비대면 종합상황실'을 통해 공동관 참여기업과 해외 바이어간 상담 연계 및 수출계약 성과를 지속적으로 사후관리하고, 각 전시회에서 발굴된 유망 해외 바이어를 국내에서 개최될 2022 국제광융합비즈니스페어(8월)와 제20회 국제광융합산업전시회 및 컨퍼런스(11월)에 초청할 예정이다.
한국광산업진흥회 조용진 상근부회장은 "다가오는 포스트코로나를 대비한 맞춤형 해외마케팅지원으로 국내기업의 해외진출을 위한 포석을 깔았다"며"침체된 국내기업의 해외진출을 더욱 장려하여 국내 광융합산업체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 및 매출 증대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뉴스웨이 김재홍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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