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윤창현 의원실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 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올해 8월까지 전산 장애는 은행이 60건, 증권사(56건), 보험사(25건), 저축은행(10건), 카드사(8건) 등 모두 159건이었다.
전산 장애는 매년 늘고있는 추세다. 금융권의 전산 장애는 2019년 196건, 2020년 198건, 지난해 228건으로 조사됐다. 또 2019년부터 올해 8월까지 최근 4년간 전산 장애는 은행이 275건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증권사(246건), 보험사(137건), 저축은행(66건), 카드사(57건) 등 순이었다.
이 기간 동안 은행권에선 케이뱅크의 전산 장애가 34건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신한은행(32건), 카카오뱅크(27건), 산업은행(25건), SC제일은행(23건), 토스뱅크(17건), 하나은행(16건), KB국민은행(15건), 수협은행·우리은행(14건) 순으로 나타났다.
케이뱅크는 지난해 10월에 제휴 관계인 가상자산거래소 업비트에서 신규 코인을 상장하면서 접속자가 몰리는 바람에 트래픽이 평소의 8배 가까이 늘어나 케이뱅크 앱 접속이 45분간 장애를 빚은 바 있다.
저축은행에서는 최근 4년간 신한저축은행과 OSB저축은행의 전산 장애가 각각 10건으로 가장 많았다. 보험사는 교보생명(18건), 증권사는 NH투자증권(22건), 카드사는 삼성카드(12건)가 각각 최다이다.
최근 4년간 전산장애로 인한 금융권의 피해 추정액은 346억4137만원에 달했다. 이 기간 금융권에서는 키움증권의 전산 장애 피해 추정액이 56억1557만원으로 가장 많았다. 키움증권은 2020년 3월 주가 급락 당시 주문 수요가 급격히 몰리면서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 거래가 중단되는 장애를 겪은 바 있다.
은행의 경우 경남은행이 24억6000만원, 보험사는 하나손해보험이 1억6469만원, 카드사는 비씨카드가 24억3117만원으로 전산 장애로 인한 피해 추정액이 최다였다.
뉴스웨이 김현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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