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배송로봇은 그간 KT가 축적한 로봇 서비스 경험과 노하우를 활용해 최초로 배송로봇에 온·습도를 조절할 수 있는 콜드체인 시스템 기능을 적용했다. 적재함 내 온도뿐만 아니라 습도까지 제어할 수 있어 배송되는 동안 식품의 신선함을 최대한 유지할 수 있다.
KT 관계자는 "특히 이번에 선보인 배송로봇은 리조트나 캠핑장을 대상으로 한 상품으로, 텐트 안에서 원격으로 QR코드로 물품을 주문하면 로봇이 배달해 준다"며 "고객들은 지금껏 없었던 새로운 캠핑 문화를 경험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KT는 '로봇 메이커스'(Robot Makers) 플랫폼도 함께 선보였다. 이는 서로 다른 기종의 로봇뿐만 아니라 엘리베이터, 주문·결제 애플리케이션, 출입문, 인터폰, 콜드체인(저온 유통체계) 등 로봇 사용에 필요한 인프라를 하나로 연결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 로봇 통합관제 플랫폼이다. 다양한 로봇을 여러 사업에 적용할 수 있는 개방형 구조로, 로봇을 시스템과 연동할 수 있도록 SDK와 API를 제공한다.
KT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팬데믹 기간 'AI 방역로봇' 등을 선보이며, 자율주행 로봇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번 MWC 2023 전시장에도 출품해 무인 자율주행으로 공기 정화, 공기 중 부유 바이러스 살균, 바닥면 바이러스 살균 등의 기능을 전 세계 관람객들에게 시연했다.
KT는 앞으로 다양한 '로봇 서비스'를 전 세계로 확산시킨다는 계획이다. 이상호 KT AI Robot사업단장은 "이번 MWC 2023에서 공개한 배송로봇은 택배와 음식 배달을 보다 편리하게 해 주는 혁신적 서비스가 될 것"이라며 "KT는 앞으로도 다양한 환경에서 고객이 사용할 수 있는 로봇을 통해 사람과 사람 사이의 더 나은 연결을 만드는 데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뉴스웨이 임재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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