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만큼 많은 국가에서 전쟁으로부터 국가와 국민을 지키기 위해 군사력 강화에 힘쓰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전 세계에서 높은 군사력을 자랑하는 국가는 어디일까요?
미국 군사력 평가기관 글로벌파이어파워(GFP)에서 발표한 '2024 글로벌 파이어파워' 보고서를 통해 세계 군사력 순위 톱10을 살펴봤습니다.
우선 세계 군사력 순위 10위 국가는 카보우르 항공모함을 자랑하는 이탈리아였습니다. 이어 9위는 가난하지만 강한 군사력을 지닌 파키스탄이 차지했습니다.
8위는 많은 잠수함을 소유하고 있는 터키였습니다. 터키는 중동 정세에 군사적으로 많이 개입해왔으며 다양한 실전 경험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다음으로는 좋은 군사 장비를 많이 갖춘 일본이 7위에 올랐습니다. 특히 일본은 강한 해군력을 자랑하는데요. 세계에서 네 번째로 큰 공격 헬기 함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6위는 여러 국가에 군대를 파견하며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영국이 차지했습니다. 영국은 지난 2018년까지 군대 규모를 줄이고 있었는데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다시 재무장을 하고 있습니다.
5위는 바로 대한민국이 차지했습니다. 지난해보다 한 단계 상승한 순위였는데요. 휴전 국가로서 북한의 잠재적인 침략에 맞서기 위해 강력한 군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어 많은 탱크와 항공기를 지니며 핵무기를 보유하고 있는 인도가 4위에 올랐습니다. 3위는 인구수만큼 큰 규모의 군대를 보유한 중국이었습니다.
2위는 세계에서 가장 큰 탱크부대가 있는 러시아입니다. 현재 우크라이나와 전쟁 중인 국가이기도 한데요. 1위 국가와의 평가지수는 0.0003 차이에 불과했습니다.
그렇다면 세계에서 군사력이 가장 강력한 나라는 어디일까요?
세계 군사력 1위 국가는 역시 초강대국 미국이었습니다. 미국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항공기와 10척의 항공모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 어느 국가보다도 가장 많은 금액을 국방비로 지출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우리나라와 휴전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북한은 36위를 기록했는데요. 지난해 34위에서 두 단계 하락한 순위였습니다.
이상으로 세계 군사력 순위 톱10을 살펴봤습니다. 순위는 무기 수, 경제력, 전시 동원 가능 인력, 국방 예산 등의 항목 지표를 종합적으로 활용해 산출한 결과입니다.
한국의 군사력 순위는 2013년에 9위, 2014년에 7위로 올랐으며, 2020년부터 지난해까지 6위를 유지하고 있었는데요. 더욱 강력해진 군사력으로 모든 국민들이 안전하게 살아갈 수 있길 바라봅니다.
뉴스웨이 박희원 기자
parkheewonpark@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