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GTX-A 서울역 정거장 내부 터널 공사' 언론 공개정부, GTX-D·E·F 노선 신설 도입···뜻 밝혀현재 A·C노선 연장···지자체 건의 따라 타당성 검증 절차 진행중
국토교통부가 25일 오후 서울 용산구 'GTX-A 서울역 정거장 내부 터널 공사' 현장을 언론에게 공개한 가운데 건설근로자가 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강민석 기자 kms@newsway.co.kr
이날 정부는 경기 의정부시에서 대통령 주재로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를 열고 '출퇴근 30분 시대, 교통격차 해소'에서 GTX 연장안과 신설안을 발표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A노선은 GTX 최초로 수서~동탄 구간이 올해 3월 개통 예정으로 연내 파주 운정~서울역 구간이 개통되고 2028년까지 전 구간 완전 개통을 목표로 두고 있다.
이화수 DL이앤씨 현장 소장이 25일 오후 서울 용산구 'GTX-A 서울역 정거장 내부 터널 공사' 현장에서 공사상황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강민석 기자 kms@newsway.co.kr
이른바 'x-TX'로 '메가시티 1시간 생활권'을 조성한다는 계획으로 GTX-A노선(운정∼동탄)과 C노선(덕정∼수원)은 2028년에, B노선(인천대 입구∼마석)은 2030년에 완전 개통될 예정이다.
정부 발표에 따르면 A·B·C노선을 충청권과 강원권으로 연장 계획이다.
현재 A노선은 동탄~평택 지제역까지 20.9km, B노선은 마석~춘천까지 55.7km, C노선은 덕정~동두천(9.6km), 수원~아산(59.9km) 연장을 검토중이다. 이 중 A와 C노선 연장은 지자체 건의에 따라 타당성 검증 절차가 진행중이다.
국토교통부가 25일 오후 서울 용산구 'GTX-A 서울역 정거장 내부 터널 공사' 현장을 언론에게 공개한 가운데 건설근로자가 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강민석 기자 kms@newsway.co.kr

뉴스웨이 강민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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