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니혼게이자이 등에 따르면 혼다와 닛산은 이달말로 잡았던 경영 통합 방향성 공개 시기를 다음달로 미뤘다.
현지에선 닛산 측 구조조정 난항을 협상의 걸림돌로 지목하고 있다. 이 회사가 작년 11월 전 직원의 7%에 해당하는 9000명을 감축하는 동시에 글로벌 생산 역량도 20% 줄이겠다고 약속했으나, 그 계획이 공회전하는 것으로 감지돼서다.
특히 태국과 북미 법인의 경우 구조조정 방안이 어느 정도 정해졌지만, 그 외 지역에선 직원의 반발에 직면한 것으로 파악됐다.
혼다와 닛산은 지난달 23일 각각 이사회를 열고 합병을 위한 협상을 시작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양사는 2026년 8월 상장 지주회사를 설립한 뒤 산하에 각각 사업회사로 들어가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다. 또 오는 6월을 협상 시한으로 설정했다.
당초 닛산 최대주주 미쓰비시자동차도 합병 법인에 합류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으나, 지금으로서는 불투명한 실정이다. 미쓰비시 측은 참여를 보류하고 혼다·닛산과의 협력을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뉴스웨이 차재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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