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17조8710억원·영업이익 1조323억원 기록
CJ제일제당은 지난해 매출 17조8710억원(-0.1%), 영업이익 1조323억원(+26%)을 기록(이상 대한통운 제외 기준)했다고 10일 밝혔다.
4분기 매출은 4조4750억원, 영업이익은 전년비 39.2% 늘어난 2199억원을 달성했다.
대한통운을 포함한 연결기준 실적은 매출 29조3591억원, 영업이익 1조5530억원이다. 이는 각각 전년대비 매출은 1.2%, 영업이익 20.2% 상승한 수치다.
우선 식품부문이 내수 소비 침체, 원재료값 인상 등 수익률이 낮아진 상황에서도 선방했다. 식품사업부문은 11조3530억원(+0.8%)의 매출과 6201억원(-5.3%)의 영업이익을 냈다.
국내 식품사업 매출이 1.8% 감소했지만, 햇반 등 주요 가공식품이 견조한 성장세를 보였고 온라인 채널 매출 확대가 사업 부진을 상쇄했다.
해외 식품사업은 매출 5조5814억원(+3.6%)을 기록하며 식품 매출 중 49.2% 비중을 차지했다. 이는 역대 최대 수준이다. 북미, 유럽, 호주 등 주요 권역에서 성장이 두드러졌다. 특히 글로벌전략제품인 김치(+38%), 냉동밥(+22%), 만두(+18%)의 해외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
북미는 4조7138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북미 시장 점유율 1위인 비비고 만두는 2위 브랜드와 3배 이상 차이 나는 선두를 유지했으며, 슈완스의 대표 피자 브랜드 '레드바론(Red Baron)' 또한 1등 지위를 한층 공고히 했다. 유럽은 처음으로 연간 매출이 1000억원을 돌파했다. 호주에서는 울워스에 이어 콜스, IGA에 입점하는 성과를 이루며 현지 주요 유통업체 매장 수의 80%에서 비비고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바이오사업부문은 매출 4조2095억원(+1.8%), 3376억원(+34.3%)의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전체 이익 성장을 이끌었다. 트립토판 등 고수익 제품의 판매 확대와 스페셜티 품목 매출 증가가 수익성 개선에 한몫했다.
사료·축산 독립법인 CJ Feed&Care는 매출 2조3085억원, 영업이익 747억원을 기록하며 흑자전환했다. 주요 사업국가인 인도네시아와 베트남의 축산 판가 상승 영향과 생산성 개선 등 제조원가 안정화 노력 덕이라는 게 사측 설명이다.
CJ제일제당은 국내 '메가 히트 상품'의 해외 진출을 확대할 계획이다. 중장기적으로는 오는 2027년 가동을 목표로 하는 미국 중서부 사우스다코타 주 수폴스에 위치한 '북미 아시안 푸드 신공장'과 내년 가동을 목표로 하는 유럽의 헝가리 공장을 통해 'K-푸드 영토 확장'을 가속화한다는 방침이다.
바이오사업부문은 트립토판과 스페셜티 판매를 지속 확대한다. 특히, 수년간 중국 업체의 저가 공세에 떨어졌던 라이신 가격이 EU 반덤핑 관세 부과로 글로벌 시장에서 급반등하는 추세인 만큼 시황 변화에 빠르게 대응한다는 목표다.
한편 당기순이익(대한통운 포함)은 35.3% 감소했다. 이는 자회사 영업권 손상, 업황을 고려한 전망치 등을 반영한 결과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유무형자산 평가에 따른 영업 외 손실이 발생했다. 현금 유출은 없으나, 보수적으로 회계처리를 한 결과"라며 "온리원 정신을 바탕으로 글로벌 사업 확장을 더욱 가속화하고, 미래 먹거리를 책임질 혁신성장 동력을 빠르게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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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웨이 서승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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