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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금융·취업·복지 복합지원 상담사 역량 강화···집중 교육 진행

금융 금융일반

금융·취업·복지 복합지원 상담사 역량 강화···집중 교육 진행

등록 2025.03.13 10:00

이지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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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 복합지원 현장 운영 내실화 방안 발표김병환 위원장, 관계기관 적극적인 협력 요청업무 효율화·전문성 강화·사기 진작 방안 추진

김병환 금융위원회 위원장. 사진=강민석 기자 kms@newsway.co.kr김병환 금융위원회 위원장. 사진=강민석 기자 kms@newsway.co.kr

금융위원회가 금융·취업·복지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연계해주는 복합지원을 더욱 내실 있게 제공하기 위해 상담직원 역량 강화에 나선다.

김병환 금융위원장은 13일 관계기관과 함께 '복합지원 추진단 제4차 회의'를 개최해 내실화 방안을 발표하고 복합지원 상담직원과 간담회를 가졌다.

김 위원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복합지원이 지난 한 해 약 7만8000명께 제공되는 성과를 거두었으나, 국민께 더욱 내실 있게 제공되기 위해서는 상담직원분들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를 위해 정부와 유관기관은 공공마이데이터 활용 맞춤형 연계 체계 조기 도입, 매뉴얼·교육 보강 및 우수사례 포상을 포함해 상담직원을 다방면으로 지원할 것"이라며 "복합지원 이용자의 온전한 경제적 자립을 위해 복합지원까지 직원 본인의 일이라는 생각으로 업무에 임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관계기관이 합동으로 마련한 '복합지원 현장 운영 내실화 방안'이 발표됐다. 내실화 방안의 핵심은 상담직원의 역량을 강화하는 것으로 ▲업무 효율화 ▲전문성 강화 ▲사기 진작 3개 분야로 나뉜다.

우선 업무 효율화를 통해 복합직원 상담직원의 업무 부담을 낮춘다.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이하 서금센터)의 직원이 지방자치단체(이하 지자체)에 찾아가 주민께 금융상담을 제공하는 '찾아가는 복합지원' 사업을 2분기부터 부산·광주에서 시작한다.

부산·광주에서는 서금센터 직원이 지자체 기관을 직접 방문해 복지 상담직원에게 금융 제도를 설명해주는 '집중 현장 교육'도 시범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고용·복지 상담직원이 금융 분야 연계 절차를 쉽게 이해하고, 고객에게 잘 설명할 수 있도록 간단 연계 매뉴얼과 홍보물을 배포한다. 지난 12월 복합지원 고도화 방안에서 올해 4분기로 발표된 공공마이데이터 활용 맞춤형 상담의 도입 시기는 7월로 앞당겨 이른 시일 내 상담직원이 정확한 정보를 토대로 고객에게 필요한 제도를 골라 복합지원을 제공할 예정이다.

상당직원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교육도 활성화한다. 특히, 전국 고용복지+센터(102개) 및 서금센터(50개)에 대해서는 올해 2분기 내 교육을 마친다는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모범사례 전파 및 포상으로 상담직원의 사기를 진작한다. 우수사례집·영상을 만들고 연중·연말에 우수사례자에게 복지 혜택을 제공하거나 시상해 상담직원이 업무를 적극적으로 수행할 유인을 만든다.

김 위원장은 이날 상담직원과의 간담회를 통해 복합지원 내실화를 위한 현장의 목소리도 들었다.

김 위원장은 회의를 마무리하며 "복합지원이 현장에서 내실 있게 제공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이 적극적으로 협력해달라"고 요청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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