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과 시장 조사 기관 ‘닐슨’은 31일 CJ제일제당의 ‘해찬들’ 된장이 지난해 된장 시장에서 45.7%의 점유율을 기록해 2003년부터 10년 연속 시장 판매량 1위 브랜드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지난해 된장 시장 구도는 1위 CJ제일제당 해찬들이 45.7%의 점유율을 기록해 2011년보다 점유율이 0.5% 상승했고, 대상 청정원은 2011년보다 0.3% 늘어난 30.3%의 점유율을 기록해 2위에 올랐다. 1~2위 브랜드 간의 격차는 15.4%포인트로 집계됐다.
2002년까지만 CJ제일제당과 대상은 27~28%대로 비슷한 시장점유율을 차지했다. 그러나 2003년부터 CJ제일제당이 격차를 벌리기 시작했다.
CJ제일제당 측은 “된장 매출도 2003년 80억원 수준에서 지난해 270억원으로 3배 이상 성장했다”며 “지난 10년간의 누적매출은 2000억원에 이른다”고 설명했다.
또 “현재 완제품 된장을 사먹는 비율(공업화율)이 50% 정도 수준”이라며 “소비자들이 간편하면서도 위생 상태가 좋은 시판 된장을 찾고 있어 향후 5년 이내 해찬들 된장은 연 1000억원대 브랜드로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해찬들’ 된장은 지난 1982년 ‘재래식 된장’이라는 브랜드를 내걸어 본격적인 고품격 된장 시장을 개척했다. 특히 1997년부터 집된장 맛을 구현하기 위해 수개월 간 발효기간을 기다리는 전통 방식의 한식 메주로 된장을 제조해 소비자들로부터 큰 사랑을 받기 시작했다.
CJ제일제당은 해찬들의 꾸준한 인기 비결로 △지속적인 맛과 품질의 업그레이드, △제품의 고급화와 다변화, △전통 장류 복원 노력, △꾸준한 R&D, △소비자들과의 스킨십 마케팅 활동 등을 꼽고 있다.
CJ제일제당은 그동안 소비자들의 맛 트렌드 변화와 전통으로의 복원을 꾀하기 위해 ‘100% 국산 된장’, ‘100% 콩 된장’, ‘4선 저염 된장’, ‘해가 찬 들녘 진 된장’ 등 다양한 제품을 출시해왔다.
박현웅 CJ제일제당 해찬들팀 부장은 “‘해찬들’ 브랜드 가치에 걸맞게 책임감과 자부심을 갖고 전통 된장의 정통성을 이어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해찬들’은 올해 10년 연속 1위 달성을 기념해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했다. 현재 매장에서는 대국민 감사이벤트를 진행 중에 있고, 오는 2월에는 ‘된장 힐링 메뉴 쿠킹클래스’도 진행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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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백현 기자 andrew.j@
뉴스웨이 정백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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