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예산 12조 감축···제2경부고속도로 등 지연 가능
또 복지재원 마련을 위해 사회간접자본시설(SOC) 투자를 4년간 12조원 감축할 방침이다. 제2경부고속도로 등 굵직한 국책사업 추진이 지연될 전망이다.
19일 기획재정부와 안전행정부, 국토교통부 등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주 박근혜 대통령 주재로 열린 첫 국가재정전략회의에서 이런 방향으로 세출구조조정안을 추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135조원 복지재원 마련을 위해 세출구조조정 대상 사업을 관장하는 부처별로 7~14% 세출구조조정 계획을 받은 결과다.
지방 국고보조사업은 2003년 533개에서 2004년 359개로 줄었으나 MB정권을 거치면서 다시 불었다. 작년 말 985개로 8년 만에 3배 가까이 증가했다. 규모도 지방예산 기준 2004년 18조8693억원에서 올해 55조662억원으로 급증했다.
국고보조사업에 대한 문제 제기는 유정복 안행부 장관이 했다.
유 장관은 “중복되거나 비효율적인 게 많아 제도 자체를 손대야 한다. 올해 할 수 있는 것은 추진하되 근본적 대책은 추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정홍원 국무총리는 “정부 차원에서 테스크포스팀(TF) 구성 등을 통해 효율적으로 하는 방안을 검토하자”고, 기재부는 “당장은 어렵더라도 가능한 부분을 찾겠다”고 거들었다.
안행부는 이외에 최근 151조원에 달하는 지방예산 중 경상경비와 행사·축제성 경비도 손 볼 예정이다. 애초 예산 대비 5% 이상 의무적으로 절감하고 지방세 과세자료 통합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세입을 확충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15조원에 달하는 지방세 비과세 감면비율을 22.5%에서 국세 수준인 15%로 줄여 지방세수를 늘린다는 목표도 세웠다.
이런 작업을 통해 확보 가능한 지방재정은 행사·축제성 경비 축소 3600억원, 지방세 통합관리시템 6500억원, 비과세 감면 정비 2000억원 등 연간 1조2000억원에 이른다.
국토부는 앞으로 4년간 SOC 예산 11조8000억원을 감축하는 내용을 보고했다.
도로에서 4조원, 철도에서 4조5000억원가량을 각각 축소한다는 방침이다. 또 주택과 수자원(하천정비) 등 예산도 일부 삭감한다. 대신 국민체감형 SOC 사업을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국토부는 SOC 예산 삭감으로 신규 사업은 최대한 억제하고 현재 진행 중인 계속사업 위주로 예산을 투입할 방침이다.
제2경부고속도로 건설계획, 88고속도로 확장공사, 성남~장호원 국도 건설공사 등이 지연될 전망이다. 사업성 타당조사가 진행 중인 광역급행철도(GTX) 건설도 차질이 예상된다.
기재부는 각 부처와 협의해 세출구조조정계획을 구체화한 뒤 당정 협의가 마무리되는 대로 공약가계부를 완성, 이르면 이번 주 내 발표할 예정이다.
김지성 기자 kjs@
뉴스웨이 김지성 기자
kjs@newsw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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