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 카드사는 17일부터 영업 정지에 들어간 국민카드, 롯데카드를 제외한 전업카드사인 신한카드, 삼성카드, 현대카드, 하나SK카드, 우리카드다.
전업카드사의 텔레마케터는 2만명이고 금융당국의 제재를 받았던 아웃바운드 전화영업 종사자는 1만2000여명이다.
이에 따라 영업 정지 카드3사의 텔레마케터 3000명을 제외한 9000여명은 이번 조치로 그동안 생계유지에 어려움을 겪다 다시 일터로 돌아갈 수 있게 됐다.
금융당국은 이번 주까지 카드사 최고경영자(CEO)로부터 개인정보 활용 확약서를 받을 방침이다.
이와 함께 이번 주에 카드사 준법감시인 회의를 소집해 전화 영업 재개에 따른 실무적 절차도 안내할 예정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보험사의 TM영업 제한이 완화된 데 이어 카드사도 소정의 절차를 거쳐 이르면 오는 24일부터 영업제한을 풀 계획”이라며 “이번 조치로 카드사 텔레마케터의 고용 불안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금융당국은 영업 정지 카드사에서 이탈하는 고객을 잡고자 나머지 카드사들이 과열 경쟁을 벌이는 행위를 막기 위해 17일부터 대대적인 단속에 돌입했다.
금감원은 지난 14일 영업 정지를 당한 카드3사 외에 나머지 카드사 임원들을 긴급 소집해 “남의 불행을 이용해 영업하지 말라”며 경고를 하기도 했다.
일부 카드사들이 롯데카드 등의 영업정지 기간을 이용해 자사로 회원을 대거 끌어오려는 움직임 등이 일부 포착됐기 때문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전업 카드사 임원들을 불러 남의 불행을 이용한 과도한 마케팅을 하지 말라고 경고했다”며 “카드업 속성상 유혹에 노출될 수밖에 없기 때문으로 이런 편법 행위가 적발하면 강한 제재조치를 취할 것이라는 입장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정희채 기자 sfmks@
뉴스웨이 정희채 기자
sfmks@newsw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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