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강남구 갈등 풀어야할 숙제
한전부지 개발이 본격적으로 진행될 전망이다. 서울시가 5개월 만에 현대차그룹의 최종 제안서를 받아드려서다. 서울시와 현대차그룹은 오늘(23일)부터 서울 삼성동 한전부지 개발을 위한 사전협상에 들어간다.
시와 현대차간 사전협상의 가장 큰 쟁점은 공공기여율을 확정하는 것이다. 현대차가 제시한 공공기여율(36.75%)을 바탕으로 협상을 통해 기여율을 확정하면, 시가 시행한 한전부지 감정평가를 토대로 공공기여금도 확정된다.
업계에서는 시전협상이 올해 끝나고, 내년 말까지 인허가 절차 등이 완료되면 오는 2017년에는 공사가 진행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서울시뿐만 아니라 정부도 일자리 창출과 경제활성화를 위해 부지개발을 서둘러야 한다는 데 입장을 같이하고 있어서다.
앞서 기획재정부도 현대차 글로벌비지니스센터(GBC) 인허가를 내년 말까지 종료할 수 있도록 시와 긴밀히 협의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도시행정학회에 따르면 GBC 건설과 20년간 운영을 통해 총 132만4000명의 고용창출 효과와 262조6000억원에 달하는 생산유발 효과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차그룹은 시와 사전협상을 진행하는 동시에 GBC 디자인도 확정할 예정이다. 또 9월25일 한전부지 매입 금액 10조5500억원 가운데 나머지 분납금을 완납해 최종 소유권을 확보할 예정이다.
다만, 서울시와 강남구가 공공기여금 용도를 놓고 갈등을 빚고 있어 이 부분이 걸림돌로 작용할 수도 있다.
서울시는 얼마 전 강남 한전부지를 포함해 송파구 관할인 잠실종합운동장 일대까지 국제교류복합지구로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강남구는 한전부지 개발에 따른 공공기여를 강남구가 아닌 다른 지역에 사용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한전부지 지하에 있는 변전소 이전 문제도 풀어야할 숙제다. 한저부지를 개발하려면 변전소를 부지내 가장자리로 옮겨야 하지만, 변전소 이전 인허가권을 가진 강남구가 미온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고 전해진다.
서승범 기자 seo6100@
뉴스웨이 서승범 기자
seo6100@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