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0월 04일 토요일

서울

인천

백령

춘천

강릉

청주

수원

안동

울릉도

독도

대전

전주

광주

목포

여수

대구

울산

창원

부산

제주

나에게 맞는 중금리 대출 상품 찾아볼까

나에게 맞는 중금리 대출 상품 찾아볼까

등록 2015.07.21 17:29

이경남

  기자

공유

연 최대 4.5% 미소금융···창업자에 적합햇살론, 신청 전 기관 별 정보 확인해야새희망홀씨·바꿔드림론 8월부터 금리 인하

금융당국이 지원하는 미소금융·햇살론·새희망홀씨 등 중금리 상품이 눈길을 끌고 있다.

금융위원회가 지난 23일 서민금융상품의 공급규모 확대·금리 인하 등의 내용이 담긴 서민금융지원 강화방안을 내놓자 중금리 대출 상품 공급에 탄력을 받고 있다.

대표적인 서민금융상품인 미소금융은 올 상반기 대출액 및 대출 건수가 작년 대비 20%이상 상승하는 등 크게 주목받고 있다.

미소금융은 신용등급 7등급~10등급의 저신용자, 기초수급자 그리고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대출상품으로 프랜차이즈창업자금, 창업임차자금, 운영자금, 시설개선자금 그리고 무등록사업자지원자금 등을 지원한다.

대출 규모는 사업운영자금의 경우 2000만원, 창업자금의 경우 7000만원 까지 대출할 수 있으며 금리는 연 2%~4.5% 수준으로 창업을 준비하거나 사업체를 운영하는 서민층에 적합하다.

농협, 수협, 신협 등 상호금융회사와 저축은행이 지원하는 햇살론은 사업운영자금, 창업자금, 생계자금 그리고 대환자금 등으로 신청이 가능하다.

연소득 3000만원 이하 혹은 4000만원 이하의 연소득자 중 신용등급 6등급~10등급 인 사람이 이용 가능하며 연 12%이하의 중금리로 대출이 이뤄진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햇살론의 경우 10%대의 중금리 대출상품이나 기관에 따라 대출승인 및 금리가 상이하므로 대출 시 이를 유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시중은행은 새희망홀씨와 바꿔드림론을 운영한다. 두 상품 모두 현재 연 12%이하 수준의 금리로 운용되나 금융위가 내놓은 서민금융지원 강화방안에 따라 내달부터 상한 금리가 10.5%로 인하될 예정이다.

한편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지난달 23일 “올해 하반기부터 3000만원 까지 대출이 가능한 징검다리론을 공급하고 은행 및 저축은행과 연계영업 강화를 통해 중금리 시장을 활성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중금리 대출 공급은 하반기 들어 더욱 확산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경남 기자 secrey978@

뉴스웨이 이경남 기자

a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