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나타 1만328대로 내수 1위···아반떼 1만119대로 뒤이어
현대자동차가 11월 국내 6만5166대, 해외 38만6672대 등 전세계 시장에서 전년 동기보다 4.9% 증가한 총 45만1838대를 판매했다고 1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국내 판매는 16.9%, 해외 판매는 3.1%가 각각 증가한 수치다.
국내 판매는 신형 아반떼의 신차 효과와 적극적인 판촉·마케팅 활동을 바탕으로 전년 동기 대비 판매가 크게 증가했고, 해외 판매도 미국·중국·인도 등 주요 시장에서의 판매 호조로 전년 동기 대비 판매가 늘었다.
현대차는 올해 남은 기간 동안 신차 및 주력 차종을 중심으로 내수 판매 견인에 힘쓰는 한편 해외 시장 개척도 지속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내수 판매 베스트셀링카는 총 1만328대가 판매(하이브리드 915대 포함)된 쏘나타가 차지했다.
쏘나타는 11월까지 총 9만5760대가 판매되며 내수 판매 차종 중 올해 첫 누적 10만대 판매 달성을 눈앞에 뒀다.
아반떼는 1만119대(구형 19대 포함)가 판매되면서 쏘나타와 함께 내수 판매를 함께 견인했다.
이밖에 그랜저 8180대(하이브리드 1127대 포함), 제네시스 2657대, 엑센트 1702대, 아슬란 598대 등 승용차는 전년 동기보다 15.1% 증가한 3만4410대가 판매됐다.
RV는 싼타페가 8879대가 판매되며 꾸준한 인기를 나타냈고 투싼 5520대, 맥스크루즈 1500대 등 전체 판매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9.0% 증가한 1만5913대를 기록했다.
상용차는 그랜드 스타렉스와 포터를 더한 소형상용차가 지난해 동기보다 2.8% 감소한 1만2377대가 판매됐으며, 중대형 버스와 트럭을 합한 대형상용차는 전년 동기 대비 20.3% 감소한 2466대가 판매됐다.
해외 시장에서는 국내공장 수출 9만3777대, 해외공장 판매 29만2895대 총 38만6672대를 판매했다.
국내공장 수출의 경우 전년 동기보다 판매가 15.0% 감소했지만 미국·중국·인도 등 주요 해외 시장에서의 판매 호조로 해외공장 판매가 전년 동기 대비 10.7% 증가하며 판매 감소분을 만회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신흥시장을 중심으로 한 성장 둔화, 환율 변동에 따른 불확실성 증대 등 어려운 시장 상황이 지속되고 업체 간 경쟁 또한 격화되는 추세”라며 “국내 및 해외 시장에서 신차를 중심으로 판매 기반을 강화하고 미래 성장을 위한 발판을 공고히 함으로써 경쟁력을 더욱 높여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강길홍 기자 slize@
뉴스웨이 강길홍 기자
slize@newsw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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