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면세점은 월드타워점이 미국 유력 디자인 어워드 3개 부문을 수상했다고 25일 밝혔다.
롯데면세점 월드타워점은 미국의 유력한 디자인상인 ‘2015 굿 디자인 어워드(Good Design Awards)’에서 쇼핑환경 디자인 부문에 선정되며, 국내 유통·면세점 업계 최초로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또 ‘허브 프라이즈(HUB Prize)’에서 ‘브랜드경험 디자인’ 부분 동상을, ‘그래픽 컴피티션(Graphis Competitions)’의 ‘혁신적 환경 디자인’ 부문에서 수상작으로 선정돼 총 3관왕의 영예를 안았다.
잠실에 위치한 월드타워점은 인테리어 설계 당시부터 면세점 고객들의 쇼핑 편의를 위해 고객 동선을 확보했고, 입점 브랜드의 인테리어 유동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층고를 높게 설계했다.
특히 세계 최고 수준의 LED를 설치해 대형LED패널인 미디어 월(Media wall), 기둥을 감싸고 있는 원통형LED인 콜롬(Column), 천정에 설치해 매달린 형태의 LED인 실린더(Cylinder) 등을 매장 곳곳에서 만날 수 있게 했다. 이들 조형물 설치에만 30억원 이상을 투자했으며 초기 콘텐츠 개발비에 6억원 등 시설 운영과 콘텐츠 개발에도 꾸준한 투자가 요구되고 있다.
해당 LED 조형물에서는 가상과 현실을 넘나드는 다양한 영상물이 상영되며, 기존 면세점 매장과는 확연히 차별화된 롯데면세점 월드타워점만의 특성을 잘 보여주고 있다. 이렇듯 쇼핑과 문화가 함께 공존하는 새로운 형태의 공간을 구성한 월드타워점의 쇼핑 환경이 디자인 측면에서 높이 평가 받았다.
장선욱 롯데면세점 대표이사는 “월드타워점이 새로운 형태의 면세점 쇼핑 환경을 제안하는데 있어 진일보한 면이 무척 크다”며, “면세점 업계 최초로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디자인 상을 수상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굿 디자인 어워드는 미국 시카고 아테네움 건축 디자인 박물관과 유럽 건축·예술·디자인·도시 연구센터가 협력해 선정하는 상으로 전자, 환경, 가구, 컴퓨터 등 포춘 500대 기업의 다양한 제품들에 대해 각 부문별 수상작을 매년 발표하고 있다.
올해는 전세계 38개국에서 출품한 총 900여 점이 분야별 최종 수상작으로 선정된 가운데 롯데면세점 월드타워점이 쇼핑 환경 부분 수상작으로 결정됐다. 그 밖에도 국내에서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등이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정혜인 기자 hij@
뉴스웨이 정혜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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