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쇼핑 히트 상품, 융합기술 제품이 성장 견인
화장품·제약 전문 기업인 한국콜마와 계열사들의 연간 매출액이 지난해 창사 이래 최초로 1조원을 넘어섰다. 화장품부문의 홈쇼핑 히트 상품과 제약부문의 융합기술 제품이 성장을 견인했다는 분석이다.
한국콜마는 한국콜마와 계열사들의 2015년 매출액 1조72억원, 영업이익 1033억원으로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고 14일 밝혔다. 이 수치는 지주사인 한국콜마홀딩스를 제외한 10개 법인의 매출을 합산한 것이다.
한국콜마 지난해 매출(연결기준)은 전년대비 16% 증가한 5358억원, 영업이익은 607억원으로 전년 대비 30% 증가했다. 한국콜마 자회사인 북경콜마 매출은 371억원, 영업이익은 57억원으로 전년대비 각각 37%, 34%의 성장세를 보였다.
한국콜마홀딩스의 2015년 누적 매출(연결기준)은 전년 대비 35% 성장한 2996억원,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66% 성장한 542억원이었다.
특히 한국콜마홀딩스의 자회사 콜마비앤에이치는 전년 대비 36% 증가한 2,362억원, 영업이익은 354억원으로 전년대비 52% 증가하는 등 고성장을 이어갔다.
한국콜마 관계자는 “화장품부문에서는 지속적인 R&D 투자로 생산한 제품을 신규 유통채널을 통해 공급한 것이 매출 견인에 큰 역할을 했다”며 “특히 홈쇼핑 채널에서 아이크림, 선스틱, 파운데이션 등 히트상품이 지속적으로 이어졌으며 성장 중인 중견업체와 같은 신규 거래처를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제약부문의 경우 풀케어제네릭 제품과 같이 제약과 화장품의 융합 기술을 통해 연구 개발된 신제품들이 시장에서 성과를 올리며 성장을 견인했다”고 덧붙였다.
한국콜마는 1990년 창립 이후 매년 평균 두 자리 수 성장세를 이어왔다. 화장품 업계 최초로 ODM비즈니스 모델을 도입했으며 2002년애는 제약사업에도 진출했다.
올해는 화장품과 제약?건강기능식품 등의 균형적인 성장을 이어나가는 동시에 각 사업부문의 기술을 서로 융합하는 신기술을 통해 한국콜마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정혜인 기자 hij@
뉴스웨이 정혜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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