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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란 시장 열렸다···“MOU·MOA로 선점”

이란 시장 열렸다···“MOU·MOA로 선점”

등록 2016.05.02 21:00

이지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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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일(현지시간) 박근혜 대통령과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의 정상회담 이후 서명식에서 국토교통부는 이란 도로도시개발부와 '교통 및 인프라 협력 양해각서(MOU)', 에너지부와 '수자원 협력 MOU'를 맺었다.

한국과 이란의 정상회담 등을 계기로 추진이 힘을 받는 이란의 인프라 사업은 이스파한-아와즈 철도 건설사업, 동력분산식(DMU) 철도차량 공급사업, 박티아리 수력발전댐 건설사업 등이다.

이스파한-아와즈 철도 건설사업은 53억달러(약 6조345억원)을 들여 이란 제2의 광역도시권 이스파한과 남서부 중심도시인 아와즈간 541㎞를 놓는 사업이다.

최근 이스파한과 아와즈간 물동량이 급증해 이란 정부가 큰 관심이 있다.

이스파한-아와즈 철도 건설사업과 관련해서는 박 대통령 방문을 계기로 대림산업이 이란 교통인프라개발공사(CDTIC)와 가계약을 맺었다.

DMU 철도차량 공급사업(2억6천만달러·약 2천960억원)은 국제사회의 대(對)이란 제재에도 이란과 끈을 놓지 않은 한국기업에 '보상'이 이뤄진 사업이다.

현대로템은 2004년 DMU 철도차량 120량을 공급하기로 했다가 중단된 상태에서도 제재받는 이란을 떠나지 않고 지속해서 협조했다.

이에 이란은 보상차원에서 30량 많은 150량의 우선공급권을 현대로템에 줬다.

지난 2월 현대로템과 이란 철도청이 MOU를 맺었으며 이번에는 합의각서(MOA) 체결을 추진하고 있다.






이지영 기자 dw0384@

뉴스웨이 이지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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