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신서유기2’ 제작진은 “웹과 TV를 동시에 진행하며 힘든 점도 많았지만,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만드는 사람 입장에서 배울 것이 참 많았다”며, “네티즌과 시청자들에게 유쾌한 웃음을 드리겠다는 출연진과 제작진의 진심이 어느 정도는 성공적으로 전해진 것 같아 감사하고 뿌듯하다”는 말로 종영 소감을 밝혔다
이번 ‘신서유기2’는 웹과 TV가 결합된 ‘하이브리드 콘텐츠’에 대한 하나의 성공 모델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남겼다.
인터넷 버전이 10분 내외의 영상 클립 속에 강렬하고 압축적인 재미를 담아냈다면, TV 버전에선 큰 흐름의 스토리라인 속에서 다양하고 자연스러운 웃음을 담아내 차별화된 재미를 선사한 것.
여기에 인터넷에서 빠진 미공개 영상을 TV로 보여주고, TV에선 보여줄 수 없는 내용을 웹으로 독점 공개하는 등 온라인과 TV의 유기적인 연계를 만들어낸 점도 흥미로운 포인트로 작용했다.
안방극장에서 드러난 ‘신서유기2’의 저력은 인상적이었다. 가구 평균 3~4% 및 최고 5%를 넘나드는 시청률을 꾸준히 기록하며 견고한 인기를 구가했다.
또 ‘신서유기2’의 인기는 국내를 넘어 해외에서도 뜨거웠다. 중국 동영상 플랫폼 텐센트 비디오를 통해 공개된 ‘신서유기2’의 누적 영상 조회수가 20일 자정 기준으로 약 2억8천만 건을 기록했다.
‘신서유기2’는 양적인 성과와 별도로 내용 면에서도 화제를 남겼다. 지난 시즌1보다 훨씬 몸이 풀린 강호동, 이수근, 은지원의 콤비 플레이는 명불허전 재미를 선사했고, 청두와 리장으로 이어지는 중국 대륙의 흥미로운 풍경은 보는 이들의 흥미를 자극했다. 한층 독해진 제작진과 출연자들의 밀고 당기는 눈치 싸움도 웃음을 만들어낸 주요 원동력이었다.
무엇보다 이번 시즌2에서 가장 많은 화제를 뿌린 것은 누구도 예상 못 한 안재현의 활약이었다. 입대한 이승기의 후임으로 합류한 안재현은 예능 초보라고는 믿기지 않는 캐릭터를 선보이며 예상을 뒤엎는 존재감을 과시했다.
금아라 기자 karatan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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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웨이 금아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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