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편집자주
- 몇 번을 강조해도 과하지 않은 ‘안전운전’. 운전면허시험에 통과한 후에도 교통법규와 안전운전 수칙을 잊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우선 문제은행 방식으로 치러지는 학과시험은 문제 수가 730개에서 1000개로 늘어납니다. 보복운전 금지, 이륜차 인도 주행 금지 등 개정 법률도 시험에 반영됩니다.
장내에서 치러지는 기능시험은 주행거리가 50m에서 300m이상으로 늘어나며, 좌·우회전, 신호교차로, 경사로, 전진(가속), 직각주차(T자 코스) 등 5개 항목이 추가됩니다.
도로주행시험은 87개 평가 항목 중에서 자동차 성능 향상에 따른 불필요한 항목을 삭제하고, 긴급자동차 길터주기, 어린이보호구역 지정속도 위반 등 안전운전에 반드시 필요한 항목을 추가해 59개 항목으로 조정됩니다.
의무교육시간의 경우 총 13시간은 유지하되 학과교육은 5시간에서 3시간으로 줄어들고, 안전운전과 직결되는 기능교육 시간은 2시간에서 4시간으로 늘어납니다.
경찰청은 운전면허시험 개선을 통해 교통법규에 대한 충분한 학습과 함께 도로 적응력이 향상된 초보운전자가 배출됨으로써 안전한 교통문화 정착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김여사·김기사’에 대한 논란도 많이 줄어들 수 있겠죠?
이석희 기자 seok@
뉴스웨이 이석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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