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53만5000대·해외 248만5217대K7 5만6060대로 역대 최다판매니로 1만8710대로 연초 목표 달성
전년 대비 1.0% 감소했지만 2014년 처음으로 연간 실적 300만대를 돌파한 이래 3년 연속 300만대를 넘어섰다.
기아차는 2016년 국내 시장에서 53만5000대를 판매했다. 신형 K5, 니로, 모하비 페이스리프트 모델 등 지난해 초에 출시된 신차들이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으며 전년 대비 1.4% 증가했다.
승용 판매는 모델 노후화 등으로 인해 대부분의 모델의 판매가 감소해 전년 대비 3.6% 감소한 23만9216대를 기록했지만 신형 K7은 구형 포함 총 5만6060대의 연간 판매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 2010년 1세대 K7이 기록한 종전 최다 판매인 4만2544대를 훌쩍 넘어선 기록이며 기아차 대형 승용 모델 최초로 연간 판매 5만대를 넘어섰다.
RV 판매는 최근 수년간 이어지고 있는 RV 차종의 인기에 힘입어 지난해 총 23만5891대를 기록해 전년 보다 10.1% 증가했다.
특히 지난해 초 기아차가 국내 최초로 선보인 친환경 소형 SUV 니로는 1만8710대가 판매돼 출시 당시 내세운 목표인 국내 판매 1만8000대를 무난하게 달성했다.
이와 함께 지난해 2월 8년만에 새롭게 출시한 대형 SUV 모하비 페이스리프트 모델 역시 마니아층뿐만 아니라 다양한 고객층으로부터 호응을 얻으며 1만5059대가 판매돼 2008년 출시 이후 역대 최다 판매를 기록했다.
기아차의 대표 SUV 모델인 쏘렌토는 지난해 총 8만715대가 판매돼 7만7768대가 판매된 2015년 대비 3.8% 증가하는 등 인기를 이어갔다.
카니발과 스포티지는 신차효과가 이어진 2015년보다는 소폭 감소했으나 꾸준히 인기를 얻으며 각각 6만5927대, 4만9876대 판매됐다.
기아차의 2016년 해외판매는 국내공장 생산 분 101만7767대, 해외생산 분 146만7450대 등 총 248만5217대로 전년 대비 1.5% 감소했다.
기아차의 차종별 해외판매는 스포티지(구형 포함)가 신형 모델의 인기에 힘입어 52만4904대 판매돼 최다 해외판매 모델로 이름을 올렸다. K3(포르테 포함)가 41만5530대, 프라이드가 34만5252대로 뒤를 이었다.
기아차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글로벌 경제 상황이 녹록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는 가운데 ▲후륜구동 스포츠 세단 ▲신형 모닝 ▲프라이드 후속 모델 ▲해외공장 전용 신모델을 선보이는 등 제품 라인업을 강화해 경쟁력을 더욱 끌어올리겠다는 계획이다.
기아차 관계자는 “올해도 세계 경제에 대한 전망이 밝지만은 않은 상황이며 업체간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며 “신형 K7의 신차효과를 이어가는 한편 다양한 신차 출시, 브랜드 가치 제고, R&D 역량 강화 등을 통해 글로벌 판매 317만대를 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12월 기아차는 국내 4만9600대, 해외 26만5338대 등 전년 대비 2.2% 증가한 31만4938대를 판매했다.
국내판매는 개별소비세 인하 조치 중단의 효과가 이어진 것과 함께 최근국내 경기가 위축되면서 전년 대비 7.0% 감소했지만 해외판매는 전년 대비 4.2% 증가했다. 모닝은 국내시장에서 8208대가 판매돼 12월 기아차의 최다 판매 차종으로 이름을 올렸다.
뉴스웨이 강길홍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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