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귀적외선 체온계 = 적외선 센서로 고막의 적외선 파장을 감지해 체온을 감지하는 원리. 귀를 살짝 잡아당긴 후, 체온계와 고막이 일직선일 때 측정합니다. 3회에 걸쳐 측정하되 값이 다르면 최고값을 사용합니다. 재측정 시 체온계를 귀에서 빼고 30초 정도 경과한 후 시도합니다. 귓속이 젖었을 때는 상처를 입을 수 있어 사용을 자제하는 게 바람직하지요.
◇ 전자식 체온계 = 열에 민감한 반도체를 이용해 구강(혀밑), 겨드랑이, 항문 등에서 체온을 측정하는 제품입니다. 겨드랑이보다 구강, 항문 측정 시 정확성이 높지요. 구강에서는 혀 밑에 측정부를 넣고 입은 다문 후 코로 숨을 쉬고, 겨드랑이는 땀을 닦은 후 체온을 측정합니다. 영‧유아에게 적합한 항문 측정 시에는 직장에 2㎝ 내외로 측정부를 삽입해야 정확한 값이 나옵니다.
◇ 피부적외선 체온계 = 적외선 센서로 이마, 귀 뒤쪽 표면의 온도를 체온을 측정합니다. 측정 부위는 이물질이 없는 청결한 상태여야 합니다. 3번 정도 체온을 측정하되 이마에 땀이 많이 나면 귀 뒤쪽을 측정하는 것이 더 정확합니다. 적외선 센서를 손으로 만지지 않도록 주의.
서로 다른 체온계지만 공통된 주의사항도 있습니다. 외부에서 실내로 들어온 후나 운동 및 목욕 후에는 30분가량 경과 후 체온을 측정해야 한다는 것. 또 유아가 몸부림을 칠 때는 진정시킨 후 측정하는 게 좋습니다.
아울러 체온계는 의료기기로 허가 또는 인증된 제품을 사용해야 제대로 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뉴스웨이 박정아 기자
pja@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