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8일 모바일 검색창 우측에 ‘카메라’와 ‘마이크’ 아이콘을 전면 배치했다고 밝혔다.
기존 모바일 검색창에서 음성이나 이미지 검색을 하려면 인식 검색 탭에서 ▲스마트렌즈 ▲바코드·QR 코드 ▲한자 ▲일본어 ▲음성 ▲음악 검색 등을 별도 선택해야 했다. 이번 검색창 개편으로 사용자는 더 직관적으로 다양한 검색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미지 검색은 비주얼서치 기술 ‘스코픽(Scopic)’이 적용된 스마트렌즈가 검색 대상을 자동 분석해 최적의 검색 방식으로 연결해준다. 카메라 아이콘을 클릭하면 스마트렌즈가 사용자가 검색하려는 대상의 유형을 인지·분류해 자동으로 이미지나 바코드, QR코드, OCR(문자 인식)을 통한 외국어 번역 결과로 연결하는 방식이다.
기존에 따로 존재하던 음성과 음악 검색은 하나의 사운드 검색으로 통합됐다. 운전을 하거나 텍스트를 입력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마이크 아이콘을 클릭하면 바로 음성으로 원하는 정보를 찾아볼 수 있다. 음악 제목이나 가수 등 정보가 궁금하다면 음표 아이콘을 누르고 음악을 들려주면 된다.
네이버 검색은 향후 스마트 서치에 인공지능(AI) 기반 대화형 시스템인 ‘네이버i’와 ‘쇼핑카메라(가칭)’ 등을 포함한 다양한 검색 기술과 기능들을 녹여나갈 예정이다.
김광현 네이버 검색 리더는 “이번 모바일 검색창 개편은 검색의 방식이 텍스트 입력에서, 이미지, 음성 등으로 다양화되고 있음을 직접적, 직관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데 의의가 있다”며 “네이버 검색은 AI 기반 기술을 계속 고도화하며 이용자들이 보다 쉽고 다양한 방식으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연구를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뉴스웨이 김승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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