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는 26일 서울 본사에서 2017년 3분기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가졌다.
올해 3분기까지(1~9월) 누계 실적은 ▲판매 326만9185대 ▲매출액 71조8752억원 ▲영업이익 3조7994억원 ▲경상이익 4조224억원 ▲당기순이익 3조2585억원 이라고 밝혔다.
현대차는 중국을 제외할 경우 전년 동기대비 3.2% 증가한 275만5185대 판매를 기록했다.
국내 시장에서 전년 동기대비 7.5% 증가한 51만7350대를 판매했다. 해외시장에서는 러시아와 브라질 등 신흥 시장에서의 견조한 판매 성장세에도 불구하고 중국 시장 판매 하락 등이 부담으로 작용하며 전년 동기대비 8.2% 감소한 275만1835대의 판매 실적을 보였다.
매출액은 다양한 신차 효과 및 판매 증가(중국 제외 기준) 등에 힘입어 자동차부문 매출이 증가하고 금융부문 매출 또한 지속 상승하면서 전년 동기대비 4.0% 늘어난 71조8752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원가율은 달러 등 주요 통화 대비 원화 강세와 미국 등 주요시장에서 인센티브가 상승한 영향 등으로 전년 동기대비 0.4% 포인트 높아진 81.4%를 기록했다.
영업부문 비용은 신차 출시 증가에 따른 마케팅 관련 활동 확대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대비 6.4% 증가한 9조5604억원을 나타냈다.
그 결과 2017년 3분기 누계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대비 8.9% 감소한 3조7994억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률 또한 5.3%를 나타내며 전년 동기대비 0.7% 포인트 하락했다.
경상이익은 영업이익이 감소하고 베이징현대 등의 실적 둔화 영향으로 영업외수익이 줄어들며 전년 동기대비 33.4% 감소한 4조 224억원을 기록했고 순이익 또한 전년 동기대비 29.9% 하락한 3조2585억원을 나타냈다.
현대차 관계자는 “외부적인 요인으로 중국 시장 판매가 부진했지만 국내 시장에서의 그랜저 판매 호조 지속 및 성공적인 신차 출시, 신흥 시장 판매 확대했다”고 설명했다.
뉴스웨이 윤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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