럭시와 차량공유 비즈니스 전문적 연구카풀 선도 스타트업 카풀 매칭 400만건 성사 경쟁력 입증공유경제 새로운 시도 통해 모빌리티 시장 주도하는 역량 확보 차원
현대자동차가 스타트업 럭시와 협업하는 것은 미래 혁신기술을 확보를 위해 세계적인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들과 적극적으로 협력하는 오픈 이노베이션 전략에 따른 것이다.
현대차는 최근 국내외 유망 스타트업 발굴 및 전방위적 협력을 통해 미래 모빌리티의 파괴적 혁신을 선도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현대차는 럭시의 혁신적인 차량공유 비즈니스 모델의 미래 성장 가능성을 높이 평가해 지난 8월 50억원을 투자한 바 있다.
이번 협업은 공동연구를 통해 공유경제에 대한 새로운 시도를 경험하고 더 나아가 미래 모빌리티 시장을 주도하는 역량과 기술을 확보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또한 자율주행, 인공지능 등 미래 혁신기술들을 공유경제와 융·복합함으로써 미래 모빌리티에 대한 통합적 대응체계를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현대차는 럭시와 공동으로 ‘카풀 이웃으로 내차 만들기’라는 신규 파일럿 프로그램을 5일 참가자 모집을 시작으로 본격 운영한다.
카풀 이웃으로 내차 만들기 프로그램은 참가 신청을 통해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모델을 리스 구매한 100명을 대상으로 제공되는 카풀 특화 서비스 플랫폼이다.
프로그램 참여자들은 현대캐피탈 전담 채널 상담을 통해 아이오닉을 리스로 구입한 뒤, 출퇴근 시 카풀 서비스를 제공하고 발생한 수익을 통해 차량 리스요금을 상환함으로써 경제적 부담을 낮출 수 있다.
출퇴근 길 빈 좌석을 공유하는 것만으로 수익을 내고 내 차를 보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서비스 운영사와 고객 모두 '윈-윈'하는 플랫폼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다.
카풀 매칭, 요금 정산 등 카풀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운영은 럭시 측이 맡는다. 럭시는 이번 프로그램 참가자 100명에게 카풀 운전자가 받는 정산금에 20% 추가금이 가산되는 혜택을 1년간 제공한다. 또 가입 대상은 카풀이 활성화된 서울, 경기지역에서 출퇴근하는 직장인이다.
이 같은 신개념 프로그램은 현대차와 럭시가 심혈을 기울여 공동 개발한 ‘스마트 카풀 매칭’ 기술이 뒷받침됐기에 가능하다.
해당 기술은 아이오닉에 탑재된 블루링크를 활용한 운전자의 정형화된 출퇴근 이동 패턴 분석과 스마트폰을 통해 접수된 카풀 탑승객의 이동 니즈를 결합해 가장 효율적이고 정밀한 매칭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양사가 각각 독자적으로 구축한 빅데이터 정보를 통합 분석함으로써 보다 정확하고 혁신적인 매칭 서비스 구현이 가능하다.
현대자동차는 이번 협업을 통해 차량 이동 데이터 활용 방안은 물론 공급-수요자의 매칭 알고리즘, 공유경제 운영 플랫폼 등을 면밀히 연구함으로써 기존의 차량공유 사업을 뛰어넘는 새로운 모빌리티 비즈니스 개발 역량을 확보할 계획이다.
차량공유 기술과 고도화된 자율주행, 인공지능 등을 접목시켜 운전자 없이 승객을 실어 나르는 ‘로봇택시’나 ‘무인 배달 차량’ 같은 미래 혁신기술 개발에도 속도를 더한다.
현대차와 럭시는 철저하게 출퇴근 시간(월~금, 오전 5시~11시, 오후 5시~다음날 오전 2시)대에 한정해 이번 프로그램을 운영할 방침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번 프로그램은 미래 모빌리티 시장 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고객의 삶을 보다 자유롭고 쉽게 만들기 위해 기획했다”며 “현대차는 앞으로도 미래 모빌리티 연구 프로젝트인 ‘프로젝트 아이오닉’을 통해 고객에게 이동의 자유와 혜택을 선사할 수 있는 새로운 이동방식을 지속 연구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럭시는 국내 카풀 서비스 선도 스타트업으로, 등록 차량 20만대, 회원수 78만명을 보유하고 있으며 2016년 사업을 본격 시작한 이래 총 400만건 이상 카풀 매칭을 성사시킬 정도로 이 분야에서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다.
뉴스웨이 윤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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