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여건 감안해 지난해보다 인상 수준 낮춰2021년까지 하도급 근로자 3500명 추가 고용使, 근로자 정년 연장·해고자 복직 수용 거부
현대차 노사는 19일 오후 울산 양정동 울산공장 아반떼룸에서 윤갑한 사장과 하부영 노조위원장 등 노사 교섭대표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39차 교섭을 열고 임금과 단체협약 잠정 합의안을 끌어냈다.
노사는 교섭 결과 정기와 별도 승호 포함 임금 5만8천원 인상, 성과금 300%+280만원 지급, 중소기업 제품 구입 시 20만 포인트 지원 등에 합의했다. 지난해 현대차 노사의 임금 인상 합의액이 7만2000원이었던 것을 생각하면 1만4000원이 줄어든 수치다.
노사는 미국과 중국 등 해외 주력시장 판매 부진과 원·달러 환율하락, 엔저에 따른 가격경쟁력 하락 등 어려워진 경영 여건을 감안해 기본급 인상을 자제했다.
노사는 오는 2021년까지 사내하도급 근로자 3500명을 추가로 특별고용하는 내용에도 합의했다. 이로써 올해까지 특별 고용한 6000명을 포함하면 총 9500명의 사내하도급 근로자가 현대차 직영 근로자로 고용된다.
또한 특별고용과 연계해 오는 2019년까지 사내하도급 근로자와 직영 촉탁 계약직 인력운영 규모를 현재의 50% 수준까지 감축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동반성장을 위해 국내 중소기업 상품 구매 시 직원들이 10만원 한도 안에서 사용하는 금액만큼 회사가 출연해 지원하는 매칭그랜트 방식의 특별 성과 배분에도 합의했다.
현대차 노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이어나가고 어린이의 올바른 도로교통 문화의식 확립을 돕기 위해 울산 강동 지역에 ‘키즈 오토파크’를 조성하고 노사 사회공헌협의체를 별도로 만들어 3년간 30억원의 사회공헌 특별기금을 적립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 기존의 ‘친환경차 관련 노사대책위원회’를 ‘4차 산업혁명 및 자동차산업 발전 대응 관련 노사대책위’로 확대 구성하고 사내 주차장에 전기차 충전기를 설치하는 등 친환경차 인프라 확대를 위해 공동 노력하기로 했다.
창사 50주년과 노사 관계 30주년을 맞아 품질 향상을 위한 노사 공동 노력을 통해 고객 만족을 실현하고 대외 이미지 개선 활동에 노사가 동참해 내수 판매 증진에 기여키로 했다.
그러나 노조가 마지막까지 요구한 정년 연장과 해고자 복직 등에 대해서는 회사가 원칙대로 수용하지 않았다.
현대차 관계자는 “대외 경영 여건 악화로 영업이익이 지속 하락하는 등 현 위기 상황을 적극적으로 고려한 합의안을 도출했다”며 “고객의 관심과 성원에 보답하고 생산성을 높여 최고 품질의 자동차를 고객들에게 전달할 수 있도록 노사가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현대차 노조는 노사의 잠정 합의안을 수긍할지를 묻는 조합원 찬반투표를 오는 22일 실시하기로 했다.
뉴스웨이 정백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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