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피해자 모임’과 이들의 법률대리인인 법무법인 바른 하종선 변호사는 27일 오전 서울 강남구 법무법인 바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BMW 독일 본사의 결함 및 결함 은폐 행위에 대해 독일 연방정부 차원의 조사와 독일 검찰의 수사가 필요하다”면서 “슈테판 아우어 주한 독일대사를 통해 메르켈 총리에게 조사와 수사를 요청하는 서한을 보낼 예정”이라고 밝혔다.
하 변호사는 “한국은 독일과 영국 다음으로 독일 자동차를 가장 많이 구매하는 시장이고, BMW 520d는 한국이 가장 많이 사고 있다”면서 “독일 차종 가격도 유럽이나 미국보다 한국이 40% 정도 비싼데 독일 정부가 BMW 화재 사태에 침묵하는 것은 한국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BMW 피해자 모임은 한국에서 ‘화재 원인 불명’으로 판정된 차량을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과 국가교통안전위원회(NTSB)에 보내 조사를 의뢰할 예정이다.
한편 이들은 국토교통부와 환경부 관계자들이 BMW 결함 원인을 오랜 기간 밝히지 않고 결함을 은폐한 책임이 있다며 책임자 4명에 대한 민·형사 고소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이 고소를 검토하고 있는 인물은 김정렬 국토부 제2차관, 안병옥 환경부 차관, 권병윤 한국교통안전공단 이사장, 홍유덕 교통환경연구소장 등이다.
피해자 모임은 “국토부와 자동차안전연구원은 7월 말 리콜 계획 발표 전까지 아무 조처를 하지 않았다”며 “리콜 발표 후에도 40일 넘도록 조사계획을 작성하지 않고 차량을 확보하지도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28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청문회에서 BMW 차량에 대한 스트레스 테스트와 시뮬레이션 테스트를 수용하겠다고 밝히지 않으면 고소할 예정”이라고 경고했다.
뉴스웨이 강길홍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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