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0월 04일 토요일

서울

인천

백령

춘천

강릉

청주

수원

안동

울릉도

독도

대전

전주

광주

목포

여수

대구

울산

창원

부산

제주

금감원·금융협회, 고령층 금융교육 교재 제작

금감원·금융협회, 고령층 금융교육 교재 제작

등록 2018.12.11 12:00

장기영

  기자

공유

‘반짝반짝 은빛 노후를 위한 금융가이드’ 구성 및 주요 내용. 자료=금융감독원‘반짝반짝 은빛 노후를 위한 금융가이드’ 구성 및 주요 내용. 자료=금융감독원

금융감독원은 6개 금융협회와 공동으로 고령층을 위한 금융교육 교재와 동영상을 제작했다고 11일 밝혔다.

금융교육 교재인 ‘반짝반짝 은빛 노후를 위한 금융가이드’는 ▲탄탄한 노후를 위한 금융생활 설계 ▲금융사기 예방과 노후자산 정리 ▲꼭 알아야 할 디지털금융 등 총 3권으로 구성됐다.

노후자산관리, 금융상품, 금융사기 예방, 디지털금융 등 37개 주제를 권당 2편씩 총 6편으로 나눠 제작했다.

기존 발간물보다 큰 글씨를 사용해 고령자들이 알아보기 쉽도록 했고 이미지와 삽화, 예시 화면 등을 활용해 흥미를 느끼도록 했다.

디지털금융 교육 동영상 ‘그 가족의 신세계’는 고령자들이 디지털금융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인터넷뱅킹, 모바일뱅킹 등 각 활동별로 총 5편이 제작됐다.

한 가족이 디지털금융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겪을 수 있는 사례를 편당 7~8분 분량의 미니시리즈로 만들었다.

고령층이 시각적으로 불편하지 않도록 화면을 단순하게 구성했으며, 이미지와 그래픽을 활용해 정보를 제공한다.

교재와 동영상은 금감원과 은행연합회, 금융투자협회,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 여신금융협회, 저축은행중앙회 홈페이지 등에 게시돼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이봉헌 금감원 금융교육국장은 “고령층이 노후 재무설계에 필요한 금융지식을 얻고 새로운 금융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금융가이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뉴스웨이 장기영 기자

a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