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종규 회장은 2일 오전 KB국민은행 여의도 본점 4층 강당에서 허인 은행장과 계열사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시무식을 개최하고 이같이 밝혔다.
그는 “WM 부문은1위 금융그룹에 걸맞는자산관리 역량을 바탕으로고객에게 최상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며, CIB 부문은 국내 ‘CIB Top Player’로서의위상을 더욱 강화하고 글로벌 진출을 확대해야 할 때다”고 설명했다.
이어 “자본시장 부문도 그룹의 One-firm 체계를 기반으로 자산운용 경쟁력을한 단계 더 Level-up 해야 한다”며 “‘물이 흐르다가 웅덩이를 만나면그 웅덩이를 다 채우고 다시 흐른다’는 영과후진(盈科後進)의 말처럼, 우리의 기본을 더욱 단단하고 견고하게 만들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고객 중심의 Biz Infra 혁신에 대해서도 편의성을 보강할 것을 주문했다. 윤 회장은 “아무리 좋은 앱(App)이라도고객이 사용하지 않으면소용이 없다. 핵심 플랫폼 고도화를 통해고객의 활용도를 높이고, 데이터 분석 정교화를 통해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복합점포, 디지털채널, 아웃바운드 모델 등 고객접점에서의 채널을 더욱 다변화하고, 30대 여성과 워킹맘, 사회초년생 등디지털 최우선 타깃고객을 선점해 새로운 기회를 발굴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하는 방식의 혁신(Smartworking)을 통해수평적·창의적인‘New KB문화’를 정착 시키고,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점도 빼놓지 않았다.
윤 회장은 “그룹의 New 미션/비전/핵심가치를 KB 특유의 끈끈하고 단단한 기업문화로 내재화 시키고, 효율적이고 신속하게 일하는 ‘Smart Work’를 조직 내에 확산시켜야 한다”면서 “RPA 등 업무효율화를 통해업무 전반에 걸친 ‘Work Diet’를 추진하고, 유비쿼터스 업무환경 구축,회의·보고문화 혁신 등을 통해 필요한 일을 신속하게 하는 새로운 KB의 문화를 만들어 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KB形Agile 조직’은 기민하고 역동적으로 움직이는 특장점을 강화해 더욱 창의적인 조직으로 발전 시키고, 사업부문제 및 SSC(Shared Service Center)의 확산을 통해그룹의 운영체계도 효율적으로 바꿔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략적 M&A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국내 M&A 및 글로벌 Biz 확대를 통해핵심 사업영역을 지속적으로 확장해 나가야 한다”며 “전략적M&A를 추진하여그룹의 포트폴리오를 더욱 견고하게 다지고, 지속가능한 성장동력을 발굴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동남아와 선진국 시장에 대한 Two-track 전략을 바탕으로 글로벌 비즈니스를 더욱 확대하고 수익기반 다변화 및 영업력 강화를 통해 글로벌 부문에서의 시장지위를 확보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뉴스웨이 신수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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