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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준 SK이노 사장, 배터리·소재사업 힘 싣는다

[CES 2019]김준 SK이노 사장, 배터리·소재사업 힘 싣는다

등록 2019.01.09 09:59

이세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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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에너지·화학·배터리업계 최초 CES 참가김 사장, 완성차·자율주행차 업체 부스서 기술 트렌드 확인FCW 잠재 고객사 부스 방문, 비즈니스 미팅 진행

김준 SK이노베이션 사장이 8일 오전(현지시각) 노스홀에 설치된 SK그룹 부스에서 전시된 배터리 모듈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SK이노베이션 제공김준 SK이노베이션 사장이 8일 오전(현지시각) 노스홀에 설치된 SK그룹 부스에서 전시된 배터리 모듈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SK이노베이션 제공

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이 국내 에너지·화학·배터리업계 최초로 CES에 참석하며 광폭 행보를 보이고 있다.

김 사장은 CES 2019 개막 첫 날인 8일 오전(현지시각) 일찍부터 라스베가스 컨벤션센터 노스홀에 위치한 SK그룹 공동 부스를 방문해 현장을 둘러보고 배터리·소재사업 관계자들과 회의를 진행했다.

이어 전기차 배터리 잠재 고객사인 글로벌 자동차 업체의 부스를 방문해 기술 트렌드를 둘러보고, 주요 완성차 및 자율주행 업체 등과 비즈니스 미팅 시간을 가졌다.

오후에는 소재사업 잠재 고객사라 할 수 있는 전자회사 부스를 방문, 혁신 트렌드를 직접 확인했다. 특히 이번 CES에서 롤러블 등 플렉서블 디바이스가 큰 이슈가 되고 있는 만큼, 이들 제품을 유심히 지켜 봤다. SK이노베이션은 이번 CES에서 플렉서블 디바이스의 핵심 소재인 FCW(SK이노베이션 Flexible Display용 유연기판 브랜드명)를 처음 공개했다.

김 사장은 CES가 마무리 되는 11일까지 배터리·소재사업 관련 다양한 고객사들과 비즈니스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글로벌 혁신 기업들의 기술 트렌드를 직접 체험하며 SK이노베이션의 비즈니스 모델 혁신 방향에 대해 고민할 계획이다.

한편, SK이노베이션의 미래 성장 동력으로 주목 받는 전기차 배터리 및 LiBS(리튬이온배터리 분리막), FCW를 주력 제품으로 내세운 부스는 많은 관람객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전기차 시장의 성장과 플렉서블 디바이스에 대한 기대감에 이목이 집중된 것으로 해석된다.

현지 관계자에 따르면 SK이노베이션 배터리·소재사업 기술력 및 차별적 경쟁력과 향후 계획에 대한 관람객들의 문의가 이어졌다는 후문이다.

SK이노베이션은 강력한 비즈니스 모델 혁신으로 배터리·소재 등 비정유 사업 중심으로 사업 구조를 재편해 가고 있다. CES 첫 참가를 통해 전기차 배터리, LiBS, FCW 등 미래 먹거리를 공개한 만큼, 전통적 장치산업에서 미래 기술을 탑재한 첨단 회사로의 변화 속도도 더욱 가속화 될 전망이다.

SK이노베이션은 최근 배터리·소재사업에 대한 집중적인 투자로 글로벌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배터리사업은 작년 한 해에만 유럽(헝가리), 중국, 미국 등 총 3곳의 글로벌 주요 시장에 생산설비 증설을 결정하며 글로벌 플레이어로서 입지를 다졌다. 오는 2022년경 세 공장이 모두 완공되면, 국내 서산 공장을 포함한 SK이노베이션의 총 생산규모는 약 30GWh에 달한다.

전 세계 점유율 2위의 LiBS사업 역시 작년, 중국 장쑤성 창저우시에 LiBS와 CCS(세라믹코팅분리막) 생산공장을 신설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는 SK이노베이션 소재사업의 첫 해외 공장으로, 완공 시 SK이노베이션의 연간 생산량은 국내 증평 공장을 포함해 연간 8억5000만㎡로 확대된다.

SK이노베이션은 최근 FCW 개발을 완료하고 사업화 준비를 하고 있다. 올 초 데모 플랜트를 완공하고 FCW 제품 실증으로 디스플레이 업체들의 폴더블 디스플레이 개발에 참여할 계획이다. 작년 상반기, 증평 LiBS 공장 내 부지에 약 400억원을 투자해 올 하반기 상업 가동을 목표로 양산 공장을 건설 중이며, 향후 급격한 시장 확대를 대비해 2공장 증설도 검토하고 있다.

김 사장은 “이동수단을 뛰어 넘은 자동차의 미래 모습과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등은 핵심 소재인 배터리·LiBS·FCW를 미래 주력 사업으로 하는 SK이노베이션 입장에서 중요한 의미로 다가 왔다”며 “SK이노베이션은 고객 가치 창출에 기반한 비즈니스 모델 혁신과 함께 이들 배터리·소재 사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뉴스웨이 이세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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