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대학교(총장 조명우)는 장성민 국어교육과 교수가 ‘리터러시연구(The Korean Journal of Literacy Research)’에 게재된 논문 ‘대학생의 대인관계능력 촉진을 위한 교과목 내 에세이 과제 활용 설계 및 효과 검증’에서 학생의 대인관계능력을 촉진하는 방법을 실증적으로 찾아냈다고 4일 밝혔다.
장 교수는 개별 교과목 내에서 자기 표현적 속성의 에세이 쓰기 과제를 활용하고 학습 주제와 관련한 개인의 경험과 목소리를 이끌어낸 학생들이 대인관계능력 유지에 일정한 도움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실제 이질집단 사전-사후 설계를 통해 대인관계능력 변화를 추적한 결과, 한 학기 동안 6회에 걸쳐 에세이 쓰기 과제를 수행한 실험집단의 경우 대인관계능력을 구성하는 모든 항목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다. 특히 대인관계능력 항목 중 ‘처음 관계 맺기’와 ‘타인의 관점에 대한 논박’ 능력을 유지시키는 방패막이 역할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
반면, 별도의 처치가 이루어지지 않은 통제집단의 경우 ‘처음 관계 맺기’, ‘정서적 지지 및 조언’ 등 대인관계능력을 구성하는 거의 모든 항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하락이 발견됐다.
이 연구는 국어교육과 전공 교과목에 대인관계능력 촉진을 위한 교수·학습 설계를 한 학기 동안 투입하고 미국의 사회심리학자들에 의해 개발된 표준화 검사 도구를 적용해 효과를 검증했다.
이장현 인하대 대외협력처장은 “이번 연구는 비대면 수업에 대한 효과적인 교수법을 제시했다는 점에 큰 의의가 있다”며 “인하대학교는 이번 연구에 활용된 ‘자기 표현적 에세이 쓰기’를 포함해 효과적인 비대면 수업을 위한 방안들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웨이 주성남 기자
jsn024@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