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산업, 11일 HDC현산에 계약 해지 통보
한 사장은 이날 사내 인트라넷에 “HDC현산-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과의 M&A 계약이 해제됐다”며 “HDC현산의 거래종결의무 이행이 기약없이 지연되고 있는 상황에서, 아시아나항공의 ‘계속기업 가치’를 보전하기 위한 불가피한 결정“이라고 밝혔다.
또 “지난해 4월부터 약 1년 5개월 동안 M&A 성사를 위해 전사적으로 노력을 기울였지만 불발돼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수 없다”며 “7주간의 실사와 본계약 체결 이후 8개월이란 M&A 역사상 전례 없는 긴 기간 동안 HDC현산의 방대한 양의 실사 자료 및 설명 요청에 성실하고 차질없이 응대해준 모든 임직원의 노고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한 사장은 임직원들에게도 소회와 당부의 말을 전했다.
그는 “3월 이후 전사적으로 지속되고 있는 무·유급 휴직에 동참하며 회사의 위기극복 과정을 함께하고 있는 직원들에게 M&A 무산 소식을 전하게 돼 안타깝다”며 “이에 굴하지 않고 경영환경과 시장의 변화에 맞춰 코로나19 이후의 상황에 철저히 대비한다면, 밝은 미래가 우리 앞에 펼쳐질 것”이라고 당부했다.
현재 아시아나항공은 코로나19 위기로 국제선 운항률이 전년 대비 10%대 수준으로 떨어진 상황이다. 위기극복을 위해 임원 급여 반납 및 전직원 무·유급휴직 등 고통을 분담하며 위기 극복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적극적인 화물영업 및 여객 전세기 수요 유치 등으로 별도 재무제표 기준 올해 2분기 매출액 8186억원, 영업이익 1151억원, 당기순이익 1162억원을 기록하여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흑자 전환했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전례가 없는 경영 위기 속에서 전 임직원들이 고통분담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어 화합으로 위기를 잘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담화문에는 이날 오후 채권단이 발표한 아시아나항공 경영 정상화를 위한 ‘시장안정화 대책’에 대한 감사 인사도 담겼다.
한 사장은 “계약해제에 따른 시장의 혼란을 최소화하고 경영 안정화를 위해 채권단과 긴밀하게 협의하고 있다”면서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항공기 운영과 영업환경 유지를 위해 주요 거래처들에게 필요한 제반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 속에서도 국가경제 발전과 국민편익 증진에 기여해 온 아시아나항공의 가치를 인정하고 향후 항공운송산업 발전에 더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준 정부와 채권단에 경의를 표한다”고 말했다.
뉴스웨이 이세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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