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서 이어지는 GTX-D 노선에 대해 경기 부천을 기점으로 인천국제공항(청라 경유), 경기 김포(검단 경유)등 두 축으로 이어지는 이른바 Y자 노선 시행이 최적의 방안으로 선정됐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이날 시청에서 열린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도입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보고회’에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GTX-D 노선 추진 계획을 보고 받았다.
인천시는 관련 계획안을 이번 주 중으로 국토교통부가 추진하는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등 국가계획에 반영해줄 것을 건의한다는 방침이다.
인천국제공항행 및 검단·김포행은 경기 하남시∼서울 남부(삼성∼구로)∼부천종합운동장에서 계양∼검단‧김포와 가정∼청라∼영종하늘도시∼인천국제공항 두 갈래로 운행하는 노선으로 총연장 110.27km, 정거장 18개소이며 총사업비는 10조 781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도입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에서는 여러 노선 중 인천국제공항행과 검단‧김포행, 그리고 이 두 노선을 동시에 시행하는 3개 방안을 중점적으로 검토했고 그 결과 두 노선을 각각 시행하는 것보다 동시에 시행하는 것이 편익/비용(B/C: Benefit Cost Ratio)이 1.03으로 가장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이번 용역은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가 2019년 10월 31일 `광역교통 2030` 발표 시 광역급행철도 수혜범위 확대를 위해 서부권 등 신규노선 검토를 언급한 것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올 5월 19일 착수했다.
GTX-D 노선이 개통되면 인천국제공항‧검단에서 하남 등 수도권의 동서지역을 1시간 이내에 오갈 수 있고 서울 남부와는 30분대 연결돼 수도권 시민의 삶의 질이 향상되고 수도권 균형발전 및 국가경쟁력 제고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박남춘 시장은 “대광위 발표 초기 GTX-D 노선 유치를 놓고 지역 간 경쟁과 갈등이 깊었는데 인천국제공항과 검단‧김포행을 동시에 시행하는 것이 선정돼 결과적으로 지역 여론을 아우르게 됐다”면서 “이제부터는 갈등보다 시민, 정치권과 한마음 한뜻이 돼서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등 국가계획 반영에 다 같이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남춘 인천시장-에릭 테오 주한 싱가포르 대사, 상호 우호 협력 `맞손`
박남춘 인천시장과 에릭 테오(Eric TEO) 주한 싱가포르 대사가 코로나19 뉴노멀 시대의 동반자로서 상호 협력 증진에 노력하기로 했다.
인천시(시장 박남춘)는 12일 송도 G타워에서 에릭 테오 주한 싱가포르대사와 면담을 가졌다고 밝혔다.
박 시장과 에릭 테오 대사는 코로나 19 팬데믹 상황으로 교류가 어려워진 것에 안타까움을 표하고 국제공항(인천국제공항, 창이공항)을 보유 한 도시(국가)로서 코로나 대응 현황을 공유했다.
박 시장은 신속하고 선제적인 코로나 검사 실시, 확진자의 증상정도에 따른 치료병원 분리 운영, 해외입국자 전용 안심 무균택시 운행 등 인천시 코로나 대응 대책을 소개하며 "시정부가 과잉대응하면 시민은 안전하다는 마음가짐으로 향후에도 코로나 19 대응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 뉴노멀 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방안과 향후 교류 협력 사항에 대해 논의하며 인천은 ‘인천형 뉴딜정책(디지털, 그린, 바이오, 휴먼)’추진 중임을 알리며 싱가포르와 스마트시티 분야와 바이오산업 분야에서의 중점 협력을 부탁했다.
에릭 테오 대사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한국-싱가포르 간 긴밀한 협력관계를 기대한다. 인천시에도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웨이 주성남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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