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00TEU급 친환경 컨테이너선 일반 상선 수주 6년 만조선부문 상선 시장 재진입 성공, 조기 경영 정상화 드라이브
이는 지난 2015년 이후 6년만으로 시장 재진입에 성공했으며 인수합병 이후 첫 상선 수주로 평가하고 있다.
한진중공업이 해군 함정이나 특수목적선이 아닌 일반 상선을 수주한 것은 동사는 지난 2016년 채권단과 자율협약을 맺은 이후 해군 함정과 관공선, 탐사선 등의 특수선을 중심으로 영업을 펼쳐왔다. 당시 조선시황 침체로 일감이 많지 않은 상황에서 강점을 가진 사업부문에 집중하기 위해서다.
최근 전 세계 조선시황이 회복세를 보이며 상선 시장에서 신조 발주가 늘자 한진중공업은 그간 자구노력을 통해 기술력과 품질, 납기, 생산성 측면에서 상당한 경쟁력을 확보했다 는 판단에 따라 최신 선형과 친환경 기술을 개발하는 등 시장 재진입을 준비해 왔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동사가 이번에 수주한 선박 역시 에너지 절감 효과와 함께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도록 설계된 최신형 5500TEU급 친환경 컨테이너 운반선이다.
이번 계약 성사로 중형급 컨테이너선 시장에서의 세계적인 경쟁력을 재확인한 한진중공업은 본격적인 경영 정상화의 신호탄도 함께 쏘아 올렸다.
특히, 지난 달 인수합병 절차를 마무리 짓고 새 출발과 함께 정부의 친환경 하이브리드 국가어업지도선 3척을 수주한 데 이어, 컨테이너선 4척이라는 기대 이상의 수주 성과를 올림으로써 조선부문 사업 재편과 상선 경쟁력 입증이라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두게 됐다.
한진중공업은 향후 조선부문 중장기 경쟁력 강화를 위해 컨테이너선뿐 아니라 중소형 LNG선과 LPG선, 석유화학제품운반선, 아프라막스급 원유운반선 등의 수주에 영업력을 집중하고 향후 사업 포트폴리오를 보강해 시장 확대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한진중공업 관계자는 “인수합병 이후 첫 상선 수주로 시장 경쟁력을 확인했으며 조기 경영 정상화의 초석을 놓을 수 있게 됐다”며 “향후 상선시장에서 공격적인 영업을 통해 지속 성장의 토대를 다져나가겠다”고 밝혔다.
뉴스웨이 윤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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