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자이익 늘어나고 대출 포트폴리오 확대 영향고객 수 증가세도 지속···플랫폼 비즈니스도 성장올해도 팬덤 기반 수신상품 출시 등으로 성장세 지속
카카오뱅크는 8일 지난해 당기순이익으로 2631억원의을 거둬들였다고 발표했다. 이는 전년 보다 28.9% 증가한 수준이다.
연간 영업수익은 전년 대비 50.8% 성장한 1조658억원,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37.5% 증가한 3532억원을 기록했다.
역대 최대 실적 배경에는 기준금리 상승으로 인한 이자이익 확대, 주택담보대출 등 신상품 출시, 플랫폼·수수료 비즈니스 성장 등이 있다.
지난해 4분기 기준으로 카카오뱅크의 영업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56.8% 성장한 4847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858억원, 당기순이익은 606억원으로 각각 전년 동기 대비 65.0%, 67.4% 늘었다.
지난해 말 기준 수신 잔액은 33조1000억원으로 연간 3조1000억원 늘었다. 저원가성 예금 비중은 61.3%다.
여신 잔액은 같은 기간 2조원 증가한 27조9000억원으로 집계됐다. 중저신용자 대출과 전월세보증금·주택담보대출이 성장을 견인했다. 주택담보대출의 지난해 4분기 취급액은 전분기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7900억원을 기록했다.
중저신용자 대상 무보증 신용대출 잔액은 3조2414억원이었으며, 이 잔액 비중은 지난해 말 25.4%를 기록해 금융당국에 제출한 목표치(25.0%)를 달성했다.
지난해 말 기준 순이자마진(NIM)은 2.48%, 연체율은 0.49%로 집계됐다.
지난해 말 기준 카카오뱅크 고객 수는 2042만명으로, 출범 5년 만에 고객 수 2000만명을 돌파했다.
경제활동인구 대비 침투율은 처음으로 70%를 넘어섰다.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역대 최다인 1644만명(닐슨미디어 디지털 데이터 기준)을 기록했다.
고객 연령별 비중은 ▲10대 8% ▲20대 24% ▲30대 25% ▲40대 23% ▲50대 이상 20%로 나타났다.
카카오뱅크는 올해도 다양한 신규 상품 및 서비스를 출시해 고객 활동성과 트래픽을 확대하고 플랫폼 비즈니스 수익을 다변화한다는 전략이다.
상반기 중 '팬덤 기반'의 수신상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카카오뱅크만의 새로운 수신 상품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청소년 전용 금융 서비스 '미니(mini)' 대상 고객 연령대도 현재 만 14~18세에서 낮춘다.
여신 부문에서는 '주택담보대출'과 '개인사업자대출' 등에서 신규 상품을 추가해 상품 라인업을 지속 강화하고, 대출이동제를 비롯한 환경 변화를 적극 활용함으로써 성장을 이어가겠다는 방침이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올해도 다양한 신규 상품 및 서비스를 출시해 고객 활동성과 트래픽을 확대하고 플랫폼 비즈니스 수익을 다변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웨이 한재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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