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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디스플레이협회, XR 생태계 확대 나선다···반도체 팹리스와 맞손

산업 전기·전자

디스플레이협회, XR 생태계 확대 나선다···반도체 팹리스와 맞손

등록 2023.07.10 16:49

이지숙

  기자

애플의 MR헤드셋 '비전 프로'. 사진=애플 코리아 제공애플의 MR헤드셋 '비전 프로'. 사진=애플 코리아 제공

한국디스플레이협회가 국내 XR 디스플레이 생태계 확대를 위해 팹리스 산업과 협력에 나선다.

디스플레이협회는 국내 XR 디스플레이 생태계 확대와 니치 마켓 육성을 위해 성남시, 한국전자기술연구원, 국내 팹리스 산업과 '반도체 팹리스 얼라이언스'를 맺었다고 10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디스플레이를 비롯한 수요산업 단체와 시스템반도체 팹리스 산업과의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상생협력 방안을 모색하고자 산·학·연·관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했다.

상업용 XR기기는 다양한 실용성과 제품 확장성으로 주목받고 있다. 지난 6월에는 애플의 첫 XR기기인 '비전 프로'가 발표되면서 소비자용 XR시장도 본격 개화를 앞두고 있다.

특히 XR기기 제조비용의 46.7%를 차지한 마이크로 디스플레이는 기기의 성능과 가격을 좌우할 핵심부품으로 주목받은 바 있다.

2인치 이하의 초소형, 초고해상도 패널인 마이크로 디스플레이는 반도체 실리콘 기판 위에 디스플레이를 제작하는 기술로 팹리스, 파운드리 기업과 협력이 필수적이다.

이에 따라 마이크로 디스플레이 제조에는 LG디스플레이와 삼성디스플레이 등 패널기업만이 아니라, 셀코스 자회사 메이, 라온텍, 셀쿱스 등 중소 팹리스 기업들도 진출을 앞두고 있다.

이들 팹리스 기업에서는 반도체 설계 역량을 바탕으로 디스플레이용 기판을 설계해 외주 방식의 마이크로 디스플레이를 제작하고 있다. 또한 군사용, 의료용, 산업용 XR기기를 비롯해 차량용 HUD(헤드업디스플레이), 프로젝터 등 특수목적 용도의 기업간거래(B2B) 시장을 타겟으로 하는 제품 개발도 병행하고 있다.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는 이번 계기를 통해 군사, 물류, 산업용 등 XR 니치마켓을 위한 로드맵 제작에 착수할 계획이다.

이동욱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 부회장은 "모바일 이후의 게임체인저로 떠오른 XR 시장 선점을 위해서는, 기기의 성능과 가격을 좌우하는 마이크로 디스플레이의 독보적인 산업 경쟁력 확보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XR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반도체 팹리스 기업의 합류는 국내 XR 융합 생태계를 확장시키고, 다수의 스타 기업을 탄생하게 할 것"이라며, "반도체, 전자, 광학부품, 콘텐츠업계와 연결된 'XR 산업 융합 얼라이언스'는 향후 플랫폼과도 연결되어 새로운 비즈니스 시장을 창출할 수 있도록 기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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