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소비자물가 상승률 3.4%···석 달 만에 다시 3%대한은 "예상보다 상승 폭 커져···유가 기저효과 때문"10월 이후 3% 내외서 등락···둔화세 지속 전망
통계청이 5일 발표한 '2023년 8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1년 전보다 3.4% 상승했다. 올해 4월 3.7% 상승률을 기록한 이후 4개월 만에 가장 큰 폭이다. 7월 상승률(2.3%)과 비교해서 8월 물가상승률은 1.1%포인트 올랐는데, 이는 2000년 9월(1.1%포인트) 이후 최대 폭이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올해 초 4%대에서 4월(3.7%) 3%대로, 6월(2.7%)과 7월(2.3%)엔 2%대를 기록하며 2년 1개월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을 보였지만 8월 들어 3개월 만에 다시 3%대로 반등했다.
소비자물가 오름폭이 커진 것은 집중 호우와 폭염으로 농산물 가격이 올랐고 국제유가 오름세로 석유류 가격이 전월 대비 상승했기 때문이다.
농산물 가격은 전월 대비 10.5% 올랐고, 전년 동월 대비로는 5.4% 상승했다. 석유류 물가는 7월 중순부터 국제 유가 상승이 반영되면서 전월보다 8.1% 올랐다. 전년 동월 대비로는 11% 하락했지만, 7월엔 25.9% 하락했던 점을 감안하면 하락 폭이 크게 축소됐다.
이날 오전 열린 한국은행 '물가 상황 점검 회의'에서 김웅 부총재보는 "8월 경제전망 당시 예측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지만, 최근 석유류·농산물 가격이 빠르게 오르면서 상승 폭이 다소 커진 측면이 있다"면서 "지난해 9월에도 석유류 가격이 하락한 만큼 9월에도 8월과 비슷하거나 다소 높은 수준을 나타낼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하지만 10월 이후에는 개인서비스 물가 오름세 둔화 흐름이 이어지는 가운데 농산물 가격도 계절적으로 안정되면서 4분기 중 3% 내외에서 등락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창현 한은 물가동향팀장 역시 "8월 상승률(3.4%)과 7월(2.3%)의 차이(1.1%포인트)를 분석해보면, 거의 절반이 기저효과"라고 분석했다.
이어 "작년 상반기 국제유가가 크게 올라 올해 상반기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떨어졌지만, 지난해 8월에는 석유류 가격이 급락하면서 올해 8월 반대 방향의 기저효과로 다시 올라간 것"이라며 "(물가 상승률 확대폭에 대한) 기여도의 나머지 절반은 태풍 등의 영향으로 빠르게 오른 농산물 가격 등이 차지했다"고 덧붙였다.
이러한 기저효과에 따른 물가 상승률 반등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미국, 캐나다, 유럽에서도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라는 게 한은의 설명이다.
근원물가(식료품·에너지 제외)와 관련해선 "8월 상승률이 전월과 같은 수준(3.3%)인데, 기조적으로 둔화 흐름이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덧붙였다.
한은은 9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8월과 비슷하거나 다소 높아진 뒤 4분기 중 3% 내외서 등락할 것으로 봤다.
박 팀장은 "농산물가격도 기상 여건에 따른 불확실성이 큰 가운데 추석 수요 등으로 상방 압력이 커질 가능성이 있다"고 진단했다.
다만 기조적인 물가 둔화 흐름은 이어질 것이란 전망을 했다. 박 팀장은 "10월 이후에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다시 낮아져 연말까지 3% 내외 수준에서 등락할 것"이라며 "근원물가 오름세가 수요측 물가압력 약화 등으로 개인서비스물가를 중심으로 완만한 둔화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특히 "전기·도시가스요금 상승률이 작년 10월 큰 폭 인상에 따른 기저효과가 작용하면서 상당폭 둔화할 것"이라 내다봤다.
뉴스웨이 한재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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