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삼성전자서비스는 시각장애인 소비자의 가전제품 편의 향상을 위해 '삼성 촉각 스티커'를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삼성 촉각 스티커는 삼성전자 모든 가전에 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점자 스티커다. 대다수 시각장애인이 잔존 시력이 있는 저시력자임을 고려해 '노란색 양각 아이콘'으로 고안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스티커는 ▲전원과 작동·정지, 상·하·좌·우 등 기능 안내 아이콘 ▲점자 숫자 ▲도형 아이콘 ▲버튼 사이를 연결해 주는 안내 점과 선 등으로 구성됐다. 도형 아이콘을 세탁기 세제함, 배수필터 등 여닫는 부분에 부착하면 사용 위치를 쉽게 인지할 수 있다.
소비자는 컨택센터를 통해 스티커와 점자 설명서를 신청하면 된다.
삼성전자서비스는 2011년 업계 최초로 '시각장애인 맞춤 상담 서비스'를 도입했으며 청각장애인을 위해 '수어 상담 서비스'도 확대해왔다. 또 2022년부터 컨택센터 전담 통역사가 수어 상담을 제공하도록 한 데 이어 서비스센터 키오스크에도 수어 안내 기능을 도입했다. 아울러 3월에는 장애인 소비자도 홈페이지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웹접근성 품질인증'을 획득하기도 했다.
송봉섭 삼성전자서비스 대표이사(부사장)는 "삼성전자 제품을 사용하는 모든 소비자가 편리하게 원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웨이 차재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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