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정부, 2550억 규모 쿠팡Inc 투자 승인상반기 내 3기 스마트 풀필먼트센터 오픈 예정국내 소비재 중소기업 1만2000곳 대만 진출
지난 2022년 대만에 로켓배송 서비스를 처음 선보인 쿠팡이 해외 진출 1년 반 만에 빠르게 속도를 내고 있는 것이다. 쿠팡의 대만 투자가 가속화되며 쿠팡을 통한 한국 소비재 중소기업들의 현지 수출 속도도 한층 가팔라질 것으로 보인다.
쿠팡 로켓배송 대만 진출 가속화···'K푸드·K뷰티' 빠른 배송 강점
25일 자유시보 등 대만언론에 따르면, 대만 경제부 투자 심의위원회는 쿠팡Inc가 신청한 60억5515만 대만달러(약 2552억원) 규모의 투자를 승인했다.
앞서 대만 경제부는 지난해 말 24억7500만 대만달러(약 1043억원)의 투자를 승인했다. 대만에 대한 쿠팡의 누적 투자 금액은 85억3015만 대만달러(약 3596억원)을 넘어섰다.
대만 언론들은 '쿠팡의 이번 투자가 이커머스 서비스와 자체 물류센터 가동을 위한 것으로, 쿠팡이 적극적으로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로써 쿠팡의 현지 로켓배송 등을 위한 물류투자가 확대될 조짐이다.
쿠팡은 대만 진출 1년 반만인 지난해 11월 2번째 대형 풀필먼트센터를 대만 북서부 지역 타오위안시 인근에 오픈했다.
쿠팡은 오는 상반기 가운데 3호 풀필먼트센터 문을 열 계획이다. 인공지능(AI) 기반의 고객 수요 예측, 머신러닝 및 자동화 기술 등이 탑재된 스마트 물류센터다.
쿠팡의 빠른 배송 경쟁력은 대만 현지에서도 큰 호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쿠팡 물류센터 로켓배송을 통해 대만 현지 고객들은 195대만달러(약 8150원) 이상이면 무료 익일 배송한다. 로켓직구(한국에서 현지배송)는 690 대만달러(약 2만8800원) 이상 구매하면 1~2일 내 항공편으로 무료 배송한다.
대만 리테일 솔루션 상장사 '91APP'의 스티븐 호 회장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로켓배송을 앞세운 쿠팡의 물류 역량은 소비자층 확대로 이어지고 있고, 경쟁사인 모모와 쇼피의 배송 기간이 일주일 소요되는 상황을 감안할 때 배송 경쟁력이 압도적"이라고 했다.
국내 소비재 중소기업 1만2000곳, 쿠팡 통해 대만 진출
쿠팡의 대만 투자 확대에 따라 현지에 진출하는 중소기업 숫자와 K푸드와 K뷰티 등의 수출물량 등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쿠팡은 지난해 10월 대만 진출 1주년을 맞아 현지에 제품을 수출한 소비재 중소기업들이 1만2000곳을 넘어섰다고 했다. 식료품·생필품·공산품과 뷰티 등이다.
당시 통계청에 따르면 2022년 해외 수출한 국내 소비재 중소기업 수는 4만2592곳으로, 쿠팡을 통해 대만에 수출길을 연 중소기업은 전체의 약 28% 수준으로 분석됐다.
대만에서 팔리는 제품 수백만개 가운데 약 70%는 국내 중소기업 제품들이다. 마스크팩·젤네일·홍삼 등 제품을 파는 여러 중소기업들은 대만 진출 1년 만에 매출이 최대 70배 가량 뛰기도 했다.
물티슈(순수코리아), 콤부차(티젠) 등 주요 소비재 중소기업들은 지난해부터 쿠팡을 통해 대만 수출을 확대할 신규 제품 생산설비나 마케팅 투자를 늘리고 있다.
쿠팡 대만 로켓배송은 현지 유통업체와 비교해 저렴한 가격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국내 중소기업 홍삼 브랜드나 김, 과자, 음료 등 상품들은 현지 경쟁업체와 비교해 40~70% 저렴하게 팔기도 한다.
전성민 가천대 교수는 "쿠팡의 대만 수출 확대가 여러 중소기업에게 새로운 판로 개척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말했다. 대만의 유통시장 규모는 약 1273억달러(165조원)에 육박해 성장 잠재력이 높은 편이다.
뉴스웨이 신지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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