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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전력수요 비상"···경제6단체·롯데, 에너지 절약 캠페인 전개

산업 재계

"전력수요 비상"···경제6단체·롯데, 에너지 절약 캠페인 전개

등록 2024.08.12 12:00

차재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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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상공회의소, 한국경제인협회, 한국무역협회, 중소기업중앙회, 한국경영자총협회, 한국중견기업연합회 등 경제6단체가 에너지 절약 캠페인을 전개한다. 사진=대한상공회의소 제공대한상공회의소, 한국경제인협회, 한국무역협회, 중소기업중앙회, 한국경영자총협회, 한국중견기업연합회 등 경제6단체가 에너지 절약 캠페인을 전개한다. 사진=대한상공회의소 제공

폭염으로 인한 전력수요 급증에 경제계가 에너지 절약을 독려하고 나섰다.

12일 대한상공회의소, 한국경제인협회, 한국무역협회, 중소기업중앙회, 한국경영자총협회, 한국중견기업연합회 등은 에너지 절약 캠페인을 전개한다고 밝혔다.

캠페인은 실내 온도를 1도 높인 26도로 유지하고 업무 종료 1시간 전 냉방을 끄는 것을 골자로 한다.

이 같은 움직임은 최대 전력수요가 다시 갱신될 수 있다는 위기감에서 비롯됐다. 실제 지난주 5일 전력수요는 93.8GW(기가와트)로 종전 최대치를 넘어섰고, 당일 전력 예비율은 9%까지 떨어졌다. 폭염으로 냉방 사용이 급증한 탓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올여름 최대 전력 수요를 97.2GW까지 바라보고 있다.

이동근 경총 부회장과 김창범 한경협 부회장은 트위터와 페이스북에 에너지절약 손현수막을 들고 찍은 사진을 게재했다. 이들은 기후변화가 심각해지고 있는 요즘 많은 기업이 온도주의에 동참하는 생활밀착형 에너지절약을 실천해달라고 당부했다.

무협과 중기중은 홈페이지에 포스터, 카드뉴스 방식으로 에너지절약의 구체적 실천요령을 설명했다. 중견기업연합회는 이호준 부회장이 환경위기의 절박성과 에너지절약의 중요성을 직접 설명하는 영상을 통해 에너지절감에 대한 공감을 호소했다.

롯데그룹은 대형상업건물이 많아 각 계열사 소셜미디어를 통해 캠페인 소개와 전 직원(5만 5000여 명) 참여를 요청하고 있다.

대한상의는 전국 72개 지역상공회의소와 연계해 건물 출입구 등에 '온도주의' 스티커를 부착하고 구상공회 조직을 통한 11만 소상공인에게도 에너지 실천과제를 배포했다. 안쓰는 제품 플러그 뽑기, 하루권장 에너지량 설정, 이메일 정리 등이 대표적이다.

아울러 대한상의는 ERT(신기업가정신협의회)와 연계한 활동도 이어간다. 22일 에너지의 날을 맞아 1550여 회원사와 오후 2~3시 에어컨 설정온도 26℃~28℃ 유지하기, 밤 9시 이후 사업장 5분간 소등 등을 진행한다.

박일준 대한상의 부회장은 "우리는 대부분의 에너지를 수입하는 현실이고, 거스를 수 없는 AI 시대를 맞아 전력수요 증가는 필연적으로 예상돼 에너지절약은 더욱 중요해졌다"면서 "무더위로 전력사용량이 늘어나는 시기에 경제단체와 기업이 한뜻으로 나서는 만큼 전력수급안정에 보탬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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