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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배터리 정보공개 의무" K배터리, 약일까 독일까

산업 에너지·화학

"배터리 정보공개 의무" K배터리, 약일까 독일까

등록 2024.08.26 14:58

김현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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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포비아 막아야"···배터리 제조사 오픈2030년 전기차 420만대 도입···신뢰성 밑거름"中 배제할 수 있으나···사전 정보 모니터링 필요"

그래픽=박혜수 기자그래픽=박혜수 기자

정부가 벤츠 화재 사고로 전기차 안전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칼을 빼 들었다. 전기차 도입 이후 12년 만에 배터리 정보공개를 의무화한 것으로 '전기차 포비아'가 가라앉을지 주목된다.

전날 대통령실과 정부, 여당은 현재 자동차 제조사에서 자율적으로 시행 중인 전기차 배터리 정보공개를 의무화하기로 했다. 이달 초 인천 청라 아파트에서 발생한 벤츠 전기차 화재 사고로 전기차 안전이 도마 위에 오르자 결정된 조치다. 당초 정부는 전기차에 탑재된 배터리 정보를 모든 제작사가 자발적으로 공개하도록 '권고'한 바 있다.

전기차 부품 중 배터리 원가는 약 40%를 차지하나 완성차 기업의 기밀로 취급돼 그동안 관련 정보가 제공되지 않았다. 정보공개를 강제할 경우 영업 침해와 통상 문제로 비화할 우려가 있었으나 현대차그룹, KG모빌리티, BMW 등이 벤츠 사고 후 잇따라 배터리 정보를 공개하면서 정부로선 정보공개를 의무화해도 무방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국교통안전공단에 따르면 국내에서 전기차를 판매하는 주요 완성차 기업은 국내 배터리를 주로 사용 중이다. 업체별로 LG에너지솔루션은 현대차·기아를 비롯해 르노, 벤츠, 아우디 등에 공급 중이다. 전기차 고객사는 13곳, 차종은 34개에 달한다. BMW, 아우디에 주로 공급 중인 삼성SDI의 고객사는 4곳, 차종(단종 제외)은 20개로 집계됐고 SK온은 현대차그룹, 벤츠 전기차 24종에 배터리를 공급 중이다.

"배터리 정보공개 의무" K배터리, 약일까 독일까 기사의 사진

한지아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자동차 제작사에서 자발적으로 시행 중인 배터리 정보공개를 의무화하고 배터리 인증제도를 올해 10월부터 시범 사업 계기로 앞당겨 실시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신축 건물 모든 지하 주차장에 습식 스프링클러를 설치하도록 관련 규정을 개선하고 전국 모든 소방서에 전기차 화재 진압 장비를 전진 배치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우리나라는 지난 2012년 기아 '레이 EV'를 시작으로 전기차 시대의 포문을 열었다. 그해 전기차 보급 목표량은 2500대였으나 탄소 중립이 시대적 과제로 떠오르면서 오는 2030년에는 전기차 420만대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 줄곧 전기차는 완성차 기업의 '이름값'에 따라 경쟁력이 좌우됐으나 배터리 정보공개 의무화로 배터리 기업의 경쟁력이 중요해질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배터리 업계 관계자는 "소비자가 스마트폰이나 노트북 등을 구매할 때 프로세서의 경쟁력이 중요 요소"라며 "배터리도 전기차에 미치는 상징성이 굉장히 크기 때문에 앞으로 소비자들이 배터리 화재 등 사고 이력을 확인할 수 있다면 이번 정보공개가 전기차를 구매할 때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학훈 오산대 미래전기자동차과 교수는 "소비자들로선 중국 제품의 '질'에 있어 부정적인 시각이 있을 것"이라며 "전기차에 탑재된 배터리가 한국산인 것을 알게 되면 심리적인 안정감이 생길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문 교수는 "국내 배터리도 화재가 발생하는 만큼 정보공개로 전기차 포비아를 불식시키는 어려울 것"이라며 "전기차의 배터리 전압이나 잔존용량(SoC), 성능 최대치(SoH) 등 사전 정보를 모니터링해서 고객들에게 알려주는 시스템이 도입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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