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사업비 94억원···70억원 국비로 지원27년까지 초대형 AMR 설계·실증 사업 수행
현대무벡스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진행하는 '2024년도 소재·부품 기술개발 지원사업' 공모에서 '고정밀 대형 자율이동로봇 플랫폼 설계 및 통합 구동 모듈 실증' 과제의 주관사로 선정됐다고 7일 밝혔다.
이 과제는 총사업비 약 94억원 규모로 이 중 70억원이 국비로 지원된다.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이 전문기관으로 프로젝트를 총괄하고, 주관기관 현대무벡스를 필두로 5개 기관이 연구·개발에 공동 참여한다.
현대무벡스는 오는 2027년까지 초대형 AMR 플랫폼 설계와 구동 모듈 실증사업을 수행한다. 가반하중(로봇이 적재·이송할 수 있는 무게) 2톤·5톤·10톤 3종의 AMR을 개발하며, 핵심기술을 국산화하는 것이 목표다.
특히, 10톤 이상 고중량 이송이 가능한 초정밀 대형 AMR은 단순한 물류로봇의 차원을 넘어 모든 산업 현장에서 이송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미래형 차세대 모빌리티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앞서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도 올해 신년사에서 "디지털 혁신은 미룰 수 없는 시대의 흐름"이라며 "챗GPT, 인공지능(AI), 로봇 등 디지털 전환의 확산은 도전이자 기회가 될 것"이라며 미래 기술의 중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현대무벡스는 미래 사업역량 강화를 위해 물류로봇 고도화와 함께 AI를 도입하는 등 그룹사 현대엘리베이터와 함께 디지털 혁신에 앞장서고 있다.
지난 7월에는 제1회 개발자 회의를 개최해 AI·로봇 기술의 고도화 방향을 논의했고, 최근에는 '생성형 AI'의 업무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최근에는 사내 'AI 콘테스트'를 열어 ▲기술개발 ▲생산성·효율성 증대 ▲업무개선 아이디어를 공모하는 등 AI 기업으로의 전환을 꾀하고 있다.
현대무벡스는 "이번 대형 AMR 개발 과제에 모든 연구·개발 역량을 기울여 로봇 기술 국산화에 기여하겠다"며 "회사로서도 AGV에 이어 AMR까지 완벽한 물류로봇 기술력을 갖출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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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웨이 전소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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