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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바이오 삼양에 밀린 라면 맏형 농심, '유럽 공략' 승부수

유통·바이오 식음료

삼양에 밀린 라면 맏형 농심, '유럽 공략' 승부수

등록 2025.02.18 16:59

김제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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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는 3월 유럽 판매법인 '농심 유럽' 설립현지 경쟁력·가격 결정권↑···매출 4배 목표작년 영업익 1631억원···삼양식품 절반 수준

그래픽=이찬희 기자그래픽=이찬희 기자

국내 라면업계 1위 농심이 유럽법인을 세우고 공격적인 해외 공략에 나선다. 농심은 오는 2030년까지 유럽 시장 매출을 기존의 4배 수준으로 올리고, 나아가 수익성을 제고한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농심은 매출 3조원을 올리고도 삼양식품 영업이익의 절반 수준에 그쳤다.

1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농심은 오는 3월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 유럽법인인 '농심 유럽'을 설립하고, 유럽시장 공략을 위한 비즈니스 거점을 구축한다. 네덜란드는 유럽 물동량 1위 항구를 보유하고, 육상 교통망도 갖추고 있어 물류 인프라가 우수한 국가로 꼽힌다.

농심이 유럽법인을 설립하는 건 시장의 성장성과 잠재력을 높이 평가해서다. 유럽 라면시장은 2023년 기준 약 20억달러(2조8000억원) 규모로, 최근 5년간 매년 평균 12%씩 성장했다. 이 기간 농심의 유럽 매출은 연평균 25% 성장, 작년의 경우 전년 대비 40% 증가했다.

농심 관계자는 "공격적인 유럽 시장관리를 위한 법인 설립의 필요성이 커졌다"고 말했다.

농심은 오는 2030년 유럽매출을 기존의 4배인 3억달러(약 4330억원) 수준으로 키운다는 방침이다. 현재 농심의 유럽 매출은 작년 기준 8400만달러(약 1200억원)다. 농심 제품이 가장 많이 팔리는 국가로는 영국, 네덜란드, 프랑스 등이 꼽힌다.

현지 판매법인을 설립하면 시장 접근성이 높아지는 만큼 현지 소비자와의 직접 소통을 통해 채널 입점 확대 및 맞춤 제품 개발이 가능해진다. 본사가 직접 현지 유통사와의 거래 및 입점 협상에 적극 나설 수 있다는 점도 강점이다.

더욱이 유통채널과의 가격 협상력도 커진다. 현지 판매법인 없이 수출할 경우 중간 도매상(벤더사)에게 제품을 판매하면 사실상 거래가 종료된다. 자사 제품의 현지 가격 결정권이 없는 셈이다. 또 특정 제품 판매 촉진을 위한 가격 프로모션과 같은 가격 마케팅도 불가능하다.

농심 관계자는 "현재 유럽에서 신라면 가격은 국가마다 다르다. 중간 유통사에 제품을 넘기면 현지 유통채널 등에서 자율적으로 가격을 책정하기 때문"이라며 "현지법인이 생기면 현지 유통채널과 직접 소통할 수 있어 더욱 탄력적인 가격 협상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농심은 테스코(영국), 레베(독일), 알버트 하인(네덜란드), 까르푸(프랑스 및 유럽 전역) 등 유럽 핵심 유통채널의 주요 브랜드 판매 규모를 확대한다. 유통사와 협의해 각국 소비자 기호에 맞는 제품 출시를 검토하고, 국내 인기 신제품의 빠른 현지 출시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수출 물량은 녹산 수출전용공장을 활용한다. 농심은 지난해 9월 부산 녹산 산업단지에 연간 5억개의 라면을 생산할 수 있는 공장을 설립한다고 발표했다. 오는 2026년 상반기 완공을 목표로 한다. 기존 부산공장과 합산하면 연간 27억개의 글로벌 공급능력을 갖추게 된다.

농심이 해외 시장 확장에 공격적으로 나서면서 수익 반등을 이뤄낼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농심은 안정적인 매출 3조원을 내고도 내수 시장에서의 부진과 원재료값 인상 탓에 영업이익이 하락세로 돌아섰다. 지난해 연결기준 농심의 영업이익은 1631억원으로 전년(2120억원) 대비 23.1% 떨어졌다.

그 사이 삼양식품이 최대 규모 영업이익을 거두며 농심을 제쳤다. 삼양식품은 지난해 영업이익 3442억원을 거뒀는데, 이는 농심(1631억원)의 두 배를 넘긴 수준이다. 반면 매출은 농심이 삼양식품(1조7300억원) 두 배 규모다. 수익성 격차가 벌어지면서 농심과 삼양식품의 시가총액은 이날 종가 기준 각각 2조1198억원, 6조5839억원으로 세 배 수준까지 벌어졌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현지 판매법인이 생기면 제품 공급 및 가격 결정권 측면에서 힘이 생긴다. 유통업체와 직접 협상을 통해 가격 책정 및 할인 정책 등을 진행할 수 있다"며 "해외에서 한국 제품은 수입품인 만큼 가격 인상과 같은 조정이 어렵지 않다. 판매 물량과 가격 결정권이 생기면 수익성 제고에 도움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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